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이뉴스24 언론사 이미지

AI 기반 에너지 혁신 글로벌 공감대…APEC 에너지 장관회의 공동선언문 채택

아이뉴스24 정종오
원문보기
우리나라, 3개의 에너지장관회의 의장국으로서 글로벌 에너지 의제 논의 주도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김정관)는 25일부터 29일까지 부산 벡스코, APEC누리마루하우스 등 일대에서 전 세계 에너지 리더들을 한자리에 초청해 ‘에너지 슈퍼위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에너지 슈퍼위크는 APEC 에너지장관회의, 청정에너지장관회의(CEM, Clean Energy Ministerial), 미션이노베이션(MI) 장관회의 등 3개 에너지장관회의와 국제기후산업박람회를 한 주(week)에 함께 개최하는 세계적으로도 전례 없는 형식의 빅 이벤트다.

이번 에너지 슈퍼위크의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우선 APEC 에너지장관회의에서 공동 선언문(Joint Statement)을 타결해 올해 개최되는 G20, G7 등 에너지장관회의 중 처음으로 공동선언문을 채택한 사례가 됐다.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장)은 28일 부산 해운대구 파라다이스호텔에서 21개 경제체들과 APEC 사무국, 관련 기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APEC 에너지장관회의'에 참석해 AI 기반 에너지 시스템 혁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산업부]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장)은 28일 부산 해운대구 파라다이스호텔에서 21개 경제체들과 APEC 사무국, 관련 기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APEC 에너지장관회의'에 참석해 AI 기반 에너지 시스템 혁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산업부]



공동선언문은 모든 APEC 경제체의 만장일치로 타결로 되는 만큼 한국이 제안한 핵심 의제인 △전력망과 에너지 안보 △안정적 전력 공급 확대 △AI 기반 에너지 혁신에 대해 글로벌 공감대를 끌어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의제를 바탕으로 에너지고속도로, 차세대전력망(마이크로그리드) 등 신정부의 에너지정책방향을 APEC 역내에 널리 알렸다.

두 번째로 에너지 슈퍼위크를 통해 한국의 에너지 글로벌 리더쉽을 국제사회에 발휘했다. 에너지 슈퍼위크 중 첫 스타트를 끊은 청정에너지 장관회의, 미션이노베이션 에너지장관회의는 41개 정부대표단, 111개 국제단체, 105개 글로벌 기업 등 1000여명이 대거 참여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청정전력으로의 전환, 산업탈탄소화, 미래 연료, 에너지와 AI 등 핵심의제를 논의했다.

이러한 논의는 올해 10월에 개최 예정인 G20 에너지 장관회의, 11월 개최되는 COP30(기후당사국총회)에서도 핵심 의제로 다뤄지는 만큼 한국이 글로벌 기후에너지 의제를 심화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기후박람회와 에너지장관회의 연계 개최라는 새로운 모델을 국제사회에 제시해 전세계 에너지 정부 고위인사들, 전문가, 기업이 대거 참여하는 명실 공히 최고의 국제행사로 발돋움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기후산업국제박람회의 경우 첫날 방문 인원이 1만6587명으로 지난해보다 15% 증가했다. 12개 국제컨퍼런스, 60여개 부대행사를 함께 개최해 마무리됐다.

에너지고속도로관, 청정전력관, 탄소중립관 등을 새로 마련해 새정부의 에너지 정책방향을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했다.


에너지 슈퍼위크를 계기로 방한한 IEA(에너지국제기구) 파티뷔롤 사무총장은 “에어컨과 전기차, AI 데이터 센터의 보급 확대 등으로 전세계적 전력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 급증하는 전력 공급을 수용할 수 있는 전력망 건설은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고 지적한 뒤 “한국의 에너지 고속도로 정책 추진을 매우 높게 평가”한다고 말했다.

APEC 에너지 장관회의를 마지막으로 에너지 슈퍼위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김 장관은 “에너지 슈퍼위크는 한국이 리더쉽을 발휘해 국제사회에서 에너지 분야 핵심의제를 끌어내고 공감대 형성을 주도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의가 있다”며 “에너지고속도로 구축,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차세대 전력망 구축 등 새정부 에너지 정책방향을 더욱 발전시켜 국제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8대 기적
    손흥민 8대 기적
  2. 2김병기 의원직 사퇴
    김병기 의원직 사퇴
  3. 3김건희 로저비비에 김기현
    김건희 로저비비에 김기현
  4. 4맨유 뉴캐슬 경기 승리
    맨유 뉴캐슬 경기 승리
  5. 5통일교 정치권 로비 의혹
    통일교 정치권 로비 의혹

아이뉴스24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