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곧 가을…쯔쯔가무시증 매개 털진드기 감시 시작

이데일리 이지현
원문보기
가을철 쯔쯔가무시증 유행 대비
야외 활동 시 개인별 예방 준수 必
[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추수철을 앞두고 질병당국은 쯔쯔가무시증 매개 털진드기의 감시를 시작한다.

질병관리청은 가을철 쯔쯔가무시증(Scrub Typhus) 유행(10~11월)에 대비해 27일부터 12월 17일까지(16주간) 전국 19개 지점에서 털진드기 발생밀도 감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설치류 체액을 흡혈하는 털진드기 유충(사진=질병청 제공)

설치류 체액을 흡혈하는 털진드기 유충(사진=질병청 제공)

쯔쯔가무시증은 쯔쯔가무시균(Orientia tsutsugamushi)을 보유한 털진드기의 유충에 물려 감염되는 질환이다. 연간 6000명 내외의 환자가 보고되고 있다. 특히 10월과 11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감염시 10일 이내에 두통, 발열, 발진, 오한, 림프절종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털진드기에 물린 자리에 가피(검은 딱지, eschar)가 형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감염 초기에 적절한 항생제 치료 시 비교적 용이하게 회복되지만, 단순 감기몸살로 착각하여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쉽기 때문에 주로 가을철에 위의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신속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진드기는 세계적으로 4만~5만종이 확인됐으나, 이 중 털진드기과에 속하는 진드기류만 쯔쯔가무시증과 관련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확인된 털진드기과는 60종이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확인된 쯔쯔가무시증 매개종은 △활순털진드기 △대잎털진드기 △수염털진드기 △동양털진드기 △반도털진드기 △사륙털진드기 △조선방망이털진드기 △들꿩털진드기 등 총 8종이 보고됐다. 다발생하는 종류(우점종)가 지역별로 다르다. 2024년도 감시 결과, 주로 남부 지역에서는 활순털진드기, 중부 및 북부 지역에서는 대잎털진드기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털진드기 유충 전자현미경 사진(질병청 제공)

털진드기 유충 전자현미경 사진(질병청 제공)

유충 발생 시기는 털진드기 종류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대잎털진드기와 활순털진드기의 경우 9월 하순부터 발생하기 시작해 10월 하순 및 11월 초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반면, 수염털진드기는 10월 하순부터 발생하기 시작해 늦가을(11월 중·하순)까지 지속하는 경향을 보인다.


털진드기는 여름철에 산란을 하고, 알에서 깨어난 유충이 초가을(9월 말~10월 초)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늦가을(10월 중순)에 발생이 급격히 증가한다. 털진드기는 대부분 자유생활을 하지만 유충기에는 동물이나 사람에 기생하여 체액을 섭취하며 성장하는 습성을 가지기 때문에 이 시기에 환자 발생도 집중되는 양상을 보인다.

특히 가을 추수 및 단풍철에 털진드기 유충의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사람과 접촉 위험이 커진다. 이 시기에는 위험환경 노출을 피하고, 농작업·야외활동 시에는 적정 작업복(긴팔·긴 바지, 모자, 목수건, 토시, 장갑, 양말, 장화) 착용, 농경지 및 거주지 주변 풀 제거, 풀숲에 옷을 벗어 놓지 않고 휴식 시 돗자리 사용, 농작업·야외활동 후 작업복 세탁하기, 귀가 즉시 목욕·샤워를 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질병청은 호남권질병대응센터, 3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강원, 전북특별자치도, 전남) 및 기후변화 매개체 감시 거점센터(8개소)와 협력해 논, 밭, 초지, 수로 등 사람과 접촉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서 채집기를 이용해 매주 털진드기 발생현황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털진드기 감시 정보는 질병관리청 누리집에 있는 감염병포털을 통해 매주 공개할 예정이다.

임승관 질병청장은 “쯔쯔가무시증의 경우 조기 치료 시 완치가 가능하므로 일찍 발견해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야외활동 이후 털진드기에 물린 자국(가피)이 발견되거나, 10일 이내 발열·발진 등 증상이 나타날 경우, 쯔쯔가무시증을 의심하고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추경호 대구 경제
    추경호 대구 경제
  2. 2안보현 스프링피버
    안보현 스프링피버
  3. 3이재명 대통령 청와대 복귀
    이재명 대통령 청와대 복귀
  4. 4넷플릭스 WWE 스트리밍
    넷플릭스 WWE 스트리밍
  5. 5유승민 딸 논문 특혜 의혹
    유승민 딸 논문 특혜 의혹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