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이 대통령, 알링턴 국립묘지 참배···백악관서 배웅한 미 의전장 동행

경향신문
원문보기
이재명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 인근 버지니아 알링턴 국립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김창길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 인근 버지니아 알링턴 국립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김창길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순방 마지막 날인 26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알링턴 국립묘지를 참배했다. 한국의 국립현충원에 해당하는 알링턴 국립묘지에는 남북전쟁, 제1·2차 세계대전, 베트남 전쟁 등 참전용사 약 21만5000여명이 잠들어 있는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부인 김혜경 여사, 조현 외교부 장관,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위성락 국가안보실장 등과 함께 워싱턴 인근에 있는 이곳을 찾아 헌화했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마친 뒤 이 대통령을 배웅한 모니카 크롤리 국무부 의전장과 앙투아네트 갠트 워싱턴 관구사령관 등 미국 측 인사들이 동행했다.

이 대통령은 미군 의장대와 군악대가 도열해 있는 가운데 알링턴 국립묘지에 입장했다. 국가원수에 대한 예우의 의미를 담은 예포 21발이 발사됐다.

이 대통령이 국립묘지에 들어서자 태극기를 든 의장대가 뒤를 따랐고 곧이어 애국가가 연주됐다. 이 대통령은 애국가가 연주되는 동안 가슴에 손을 얹고 국기에 대해 경례했다.

이 대통령은 이후 국립묘지 내 마련된 무명용사탑에 헌화했다. 헌화대에는 ‘대한민국 대통령 이재명’이라고 적힌 화환이 놓였다.


이후 진혼곡이 연주됐고 이 대통령은 다시 한 번 가슴에 손을 얹어 추모의 뜻을 표했다.

이 대통령은 참배를 마친 뒤 미국 측의 안내로 국립묘지 기념관 전시실을 둘러봤다.

이재명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 인근 버지니아 알링턴 국립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김창길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 인근 버지니아 알링턴 국립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김창길 기자


전날 저녁에는 워싱턴에서 외교·안보·통상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들과 만찬 일정을 소화했다. 미 의회 전·현직 의원들과 전 국방장관·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국가안보보좌관 등 고위 관료, 전 주한미국대사 등 다양한 분야의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에게 “민주주의, 인권 등 가치를 공유하는 양국 국민의 상호 지지가 정부의 변화에 상관없이 한·미 동맹을 지탱할 수 있는 힘이 됐다”며 “양국 간 인적 교류 강화에 적극 기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미국 측 참석자(총 17명)
돈 바이어 하원의원, 크리스 도드 상원의원, 롭 포트만 상원의원, 윌리엄 코헨 국방장관, 척 헤이글 전 국방장관, 로버트 죌릭 세계은행총재, 칼라 힐스 USTR 대표, 제임스 클래퍼 국가정보국장, 제임스 존스 국가안보보좌관, 커트 캠벨 국무부 부장관,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미국대사,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성 김 주한미국대사, 월터 샤프 주한미군사령관, 커티스 스캐퍼로티 주한미군사령관, 존 햄리 CSIS 소장, 빅터 차 CSIS 한국 석좌


알링턴 | 정환보 기자 botox@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주 3일 10분 뉴스 완전 정복! 내 메일함에 점선면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푸틴 우크라 전쟁
    푸틴 우크라 전쟁
  2. 2이재명 대북제재 완화
    이재명 대북제재 완화
  3. 3통일교 의혹 전재수
    통일교 의혹 전재수
  4. 4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개장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개장
  5. 5샤이니 민호 아육대
    샤이니 민호 아육대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