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이 25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D.C. 윌러드 호텔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제조업 르네상스 파트너십'에 앞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왼쪽부터 구자은 LS 회장, 김상현 롯데 부회장, 이재현 CJ회장, 허태수 GS 회장, 루벤스타인 칼라일그룹 회장, 최수연 네이버 대표, 류진 한경협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사진=한국경제인협회 제공) 2025.08.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
[서울=뉴시스] 이혜원 기자 = 26일(한국시간) 한미정상회담이 열린 가운데 국내 5대 그룹 방미사절단 중 롯데그룹에서 총수 회장이 아닌 전문경영인 부회장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26일 재계 등에 따르면 김상현 롯데그룹(롯데쇼핑) 부회장은 2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윌러드 호텔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제조업 르네상스 파트너십'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는 이재명 대통령을 비롯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대한민국 4대 그룹 총수들이 모두 참석했다.
아울러 한국 재계에서 허태수 GS 회장, 이재현 CJ 회장, 김동관 한화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조원태 대한항공 회장 등과 미국 주요 기업인들이 참석해 경제 협력을 다졌다.
국내 방미사절단 재계 인사 대다수가 오너 경영자인 상황에서 김 부회장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대신해 동행한 것으로 보인다.
롯데 관계자는 "롯데그룹은 미국에서 화학·호텔·식품·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이번 사절단에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1963년생인 김 부회장은 미국 시민권자로 펜실베이니아대에서 정치·경제학을 전공하고, 와튼스쿨 경영대학원을 졸업했다.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대학 동문인 인연이 있다.
미국 이름은 김사무엘상현으로 사내에서 '샘'이라는 애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는 ▲2008년 미국계 글로벌 리테일기업 P&G 아세안 총괄사장 ▲2016년 홈플러스 대표이사 ▲2018년 DFI 홍콩 싱가폴 법인 대표를 지내고, 2022년부터 롯데 유통군HQ 총괄대표(겸 롯데쇼핑 부회장)를 맡고 있다.
한편 롯데는 화학, 바이오(CDMO·위탁개발생산), 식품, 호텔, 전기차 충전기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우선 롯데케미칼은 한국 석유화학기업 최초로 31억 달러를 투자해 미국에서 셰일가스 에탄크래커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루이지애나주 레이크찰스시에 자리한 이 공장은 연 100만t 규모의 에틸렌과 70만t의 에틸렌글리콜을 생산한다.
또한 롯데케미칼은 롯데알미늄과 합작으로 미국 켄터키주에 양극박 생산 공장을 구축하고 있다. 내년 상업 생산 예정이다.
이와 함께 롯데는 2022년 미국 뉴욕주 시러큐스시에 위치한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BMS)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 공장을 1억6000만 달러에 인수하며 바이오 CDMO사업도 펼치고 있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시러큐스 캠퍼스에 약 1억 달러를 추가 투자해 구축한 항체·약물 접합체(ADC) 의약품 생산시설도 구축했다.
ADC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 제공을 위한 파트너십 확대에도 속도내며 ADC 치료제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글로벌 CDMO 기업으로서 위상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서울=뉴시스] 지난 14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내 풀러튼 시티 내 롯데리아 1호점 오픈식에 LA 총영사관 조성호(왼쪽 세번째부터) 부영사, 차우철 대표이사, 프레드 정 풀러튼 시장, 신동권 사외이사 의장 등이 참석해 오픈 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롯데GR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롯데GRS는 지난 14일 미국 1호점인 롯데리아 풀러튼점을 공식 오픈했다.
롯데리아 풀러튼점은 2023년 10월 롯데GRS USA 법인 설립 이후 약 2년의 사업 준비 과정을 거쳤다.
‘디 오리지널 K버거(The Original K-Burger)’의 슬로건으로 매장에는 한글 간판을 내걸어 주목을 받았다.
K버거의 특성을 미국 현지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 대표 메뉴인 리아 불고기·새우, 비빔 라이스버거 등 총 5종의 버거 메뉴와 6개의 사이드 메뉴로 구성했다.
여기에 롯데호텔앤리조트는 지난달미국 뉴욕 맨해튼 중심에 위치한 ‘더 뉴요커 호텔 바이 롯데호텔(THE NEW YORKER HOTEL BY LOTTE HOTELS, 이하 더 뉴요커 호텔)’을 리브랜딩 오픈했다.
‘더 뉴요커 호텔’은 롯데호텔앤리조트가 국내외를 통틀어 처음 선보이는 프랜차이즈 1호 호텔이다.
롯데호텔은 미주 지역에서 롯데호텔 괌, 롯데뉴욕팰리스, 롯데호텔 시애틀, L7 시카고 바이 롯데호텔 등 4개 호텔을 통해 브랜드 신뢰도와 운영 역량을 쌓아 왔다.
롯데웰푸드와 롯데칠성음료는 빼빼로, 밀키스 등 메가 브랜드를 중심으로 미국 시장 확대에 힘쓰고 있다.
코스트코 등 대형 유통망에 입점하는 등 판로 개척에 힘을 쏟고 있다. 롯데웰푸드는 2023년부터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빼빼로데이를 알리는 대형 옥외광고를 전개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더 뉴요커 호텔 바이 롯데호텔'. photo@newsis.com |
☞공감언론 뉴시스 march1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