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이슈클립] '전두환 비석' 밟은 조국, "윤석열 운명도 이와 같을 것" (영상)

더팩트
원문보기

26일 조국 광복절 사면 이후 호남 지역 첫 공식 일정
광주 5·18민주묘지 참배, 윤석열 전 대통령 비난


이재명 대통령의 광복 80주년 특별 사면으로 석방된 조국 조국혁신당 혁신정책연구원장이 26일 광주를 찾아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전두환 비석을 짓밟으며 윤석열 전 대통령을 향해 "검찰독재를 넘어 쿠데타를 일으켰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광주=뉴시스

이재명 대통령의 광복 80주년 특별 사면으로 석방된 조국 조국혁신당 혁신정책연구원장이 26일 광주를 찾아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전두환 비석을 짓밟으며 윤석열 전 대통령을 향해 "검찰독재를 넘어 쿠데타를 일으켰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광주=뉴시스


[더팩트|오승혁 기자] 이재명 대통령의 광복 80주년 특별 사면으로 석방된 조국 조국혁신당 혁신정책연구원장이 26일 광주를 찾아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땅바닥의 전두환 비석을 짓밟으며 윤석열 전 대통령을 향해 "검찰독재를 넘어 쿠데타를 일으켰다. 윤석열의 운명도 전두환과 같을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조 원장의 이번 광주 방문은 광복절 사면 이후 처음으로 이뤄진 호남 지역 공식 일정이다. 이날 오전 그는 광주 북구에 위치한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아 오월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이 자리에는 5·18 당시 사형 선고를 받았던 고(故) 정동년 선생의 부인 이명자 전 오월어머니회장과 5·18 이후 광주교도소에 수감된 뒤 5·18 진상규명과 재소자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단식 투쟁을 하다 감옥에서 숨을 거둔 박관현 열사의 누나 박행순 씨 등이 함께했다.

조 원장은 참배 후 이명자 전 회장과 박행순 씨의 손을 잡고 대화를 나눴다. 박 씨는 조 원장을 보며 눈물을 흘렸고, 조 원장은 "초기부터 늘 격려해주셨고, 사면 복권 요청 서신도 잊지 않겠다. 5·18 정신이 여야를 막론하고 인정받고 있어 다행이다. 희생자 정신이 헌법 전문에 수록될 수 있도록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박행순 씨는 "너무 고생 많으셨다. 헌법에 반드시 5·18 정신이 담기길 바란다"며 "영령들이 훌륭하신 분이 오셨다고 비를 멈춘 것 같다"고 조 원장을 반겼다. 이날 광주에는 50mm 안팎의 비가 내렸으나 참배 중에는 비가 그치기도 했다.

이명자 전 회장은 7월 조국 원장의 사면을 요구하며 이재명 대통령에게 친필 서신을 보낸 바 있다. 그는 "윤석열 검찰 정권의 정치적 희생자들을 복권시켜야 한다"며 "조 전 대표는 검찰 권력이 남긴 시대의 상흔을 드러낸 증언자"라고 평했다.


조 원장은 이날 구 묘역에 위치한 땅바닥의 ‘전두환 기념비’를 두 발로 밟기도 했다. 이 비석은 전두환 씨가 1982년 전남 담양의 한 마을을 방문한 것을 기념해 세워졌으나, 이후 오월단체가 이를 회수해 묘역 바닥에 묻어 누구나 밟을 수 있도록 했다.

조 원장은 비석 위에 올라 "군사독재나 쿠데타는 외국 얘기인 줄 알았다. 전두환과 노태우 이후 이 땅에서 그런 일이 다시 일어나리라 생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윤석열은 검찰독재도 모자라 쿠데타까지 일으켰다. 많은 국민들이 이 비석을 밟으며 민주주의 의미를 되새길 것이다. 윤석열의 운명도 전두환과 같을 것"이라고 말했다.

sho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