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특검 “김건희 29일 구속기소 예정” [세상&]

헤럴드경제 이용경
원문보기
특검, 오는 29일 구속기소 방침
28일 마지막 조사 후 기소 전망
헌정 사상 첫 영부인 구속기소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오는 29일 김 여사를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긴다. 임세준 기자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오는 29일 김 여사를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긴다. 임세준 기자



[헤럴드경제=이용경 기자]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오는 29일 김 여사를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긴다.

오정희 특검보는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김건희 씨에 대해 29일 구속기소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특검은 김 여사가 구속된 이후 14·18·21·25일 연달아 소환해 ‘명태균 공천개입 의혹’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건진법사·통일교 청탁 의혹’에 관해 조사했다. 하지만 특검은 김 여사가 대부분의 진술을 거부해 혐의와 관련한 의미 있는 답변을 얻지 못했다고 한다.

특검은 전날 조사 종료 이후 김 여사에게 오는 27일 오전 10시에 한 번 더 출석하라고 통보했으나, 김 여사는 이날 ‘건강상 이유’를 들며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이에 특검은 재차 오는 28일 오전 10시에 소환 통보를 했다. 특검은 김 여사의 구속 기한이 오는 31일인 만큼 28일 마지막으로 소환 조사한 뒤 재판에 넘길 방침이다.

김 여사는 건진법사 전성배 씨를 통해 통일교 측으로부터 고가의 목걸이 등과 함께 교단 현안 청탁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법상 알선수재)를 받는다. 남편인 윤석열 전 대통령과는 2022년 대선 당시 브로커 명태균 씨로부터 58차례에 걸쳐 여론조사 결과를 무상으로 받은 대가로 그해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김영선 전 국민의힘 의원이 공천받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도 받는다. 이 밖에 2009~2012년 발생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서는 돈을 대는 ‘전주(錢主)’로 가담한 혐의(자본시장법 위반) 등도 있다.

오 특검보는 이날 ‘김 여사를 구속기소 할 때 앞선 구속영장에 적시된 혐의와 동일하게 혐의를 적용할 예정인지’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그 부분도 검토 중”이라며 혐의가 추가될 가능성을 열어뒀다. 특검은 김 여사를 기소한 이후에도 특검법에 명시된 다른 의혹들에 관한 수사를 이어나갈 전망이다. 김 여사는 향후 특검 수사 결과에 따라서 추가 기소될 수 있다. 특히 공천개입 의혹과 관련해서는 김 여사를 윤 전 대통령과 뇌물수수 혐의 공범으로 함께 기소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재청구와 조사 없이 기소하는 방안 등도 함께 검토 중이라고 특검은 밝혔다.

한편 특검은 이날 오전 건진법사 청탁 의혹으로 구속 기소된 통일교 전 세계본부장 윤모 씨를 재차 불러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특검은 27일 오전 10시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을 피의자로 불러 조사한다. 권 의원은 2021~2024년 윤씨로부터 통일교 행사 지원을 요청받으면서 불법 정치자금 1억원을 수수한 혐의 등을 받는다. 특검은 윤씨와 전씨가 2023년 3월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서 권 의원을 밀기 위해 통일교인들을 대거 입당시켰다는 의혹도 수사하고 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재 코치 별세
    김민재 코치 별세
  2. 2대통령 귀국
    대통령 귀국
  3. 3한동훈 징계 효력정지
    한동훈 징계 효력정지
  4. 4프랑스 그린란드 영사관
    프랑스 그린란드 영사관
  5. 5여자배구 차상현 감독
    여자배구 차상현 감독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