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한국일보 언론사 이미지

"미국의 뛰어난 무기 많이 구매 기대"… 안보 청구서 내민 트럼프

한국일보
원문보기
이란 때린 B-2 전략폭격기 언급하며
자국 군사장비 우수성 강조한 트럼프
북한도 민감한 B-2는 수출 제한 자산
"골든돔 투자 등 실질 협력방안 필요"


6월 미국의 이란 핵시설 공습에 동원된 스텔스 폭격기 B-2. 미 공군 제공

6월 미국의 이란 핵시설 공습에 동원된 스텔스 폭격기 B-2. 미 공군 제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첨단 전략 폭격기 B-2 '스피릿'을 언급하며 "한국이 미국의 뛰어난 군사장비를 많이 구매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국이 동맹국에게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국방비 인상이 미국산 무기 구매와 연계됐음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한국은 미국 군사장비 주요 구매국 중 하나"라며 "우리는 세계에서 최고의 군사장비를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이란 핵시설 파괴에 투입됐던 B-2 폭격기를 들었다. 트럼프는 "36시간 동안 작전을 수행하며 모든 폭탄이 목표를 명중시키는 놀라운 성능을 보여줬다"며 "한국의 군사장비 구매에 대해서도 얘기할 예정"이라고 했다.

하지만 B-2는 미국이 수출을 제한하는 전략자산이다. 미국은 국가 안보와 기술 유출 방지를 위해 △핵무기와 핵물자 △첨단 항공기와 전략 폭격기 △우주·미사일 기술 △군사 통신용 암호화 장비와 보안 소프트웨어의 수출을 통제하고 있다. 그럼에도 B-2를 콕 찍어 언급한 것은 한국에 필요한 정밀 타격 능력을 가장 잘 보여줄 무기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홍민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북한 지하 벙커와 핵시설을 정밀 타격할 수 있는 B-2를 언급함으로써 미국 무기의 우수성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워싱턴DC=뉴시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워싱턴DC=뉴시스


북한은 B-2 같은 미국 전략 폭격기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해왔다. B-2가 한반도에 전개된 건 2013년 딱 1차례다. 미국 미주리주 화이트맨 공군기지에서 출격한 B-2 2대가 한미연합 독수리훈련에 참가해 훈련탄을 투하하며 실기동 훈련을 했다. 당시 북한은 3차 핵실험(2월)을 단행하고 유엔(UN)의 대북제재 논의에 반발해 정전협정 백지화를 선언하며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었다. B-2가 뜨자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은 지하 벙커로 피신해 긴급 작전회의를 소집하고 전략 로켓군에 사격 대기를 지시하며 최고 수준의 전투근무 태세를 발령했다.

B-2는 B-1B '랜서', B-52 '스트래토포트리스'와 함께 미국의 3대 전략 폭격기로 꼽힌다. B-2는 그중 가장 뛰어난 스텔스 기능을 갖췄고, 벙커버스터 폭탄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최대속도는 마하 0.95, 항속거리 1만1,100㎞, 폭탄 탑재량 18톤이다. 또한 B-2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폭격기로, 대당 가격은 2조7,000억~3조 원으로 추정된다. 운용·유지비용도 높아 비행 1시간당 약 2억 원이 소요된다. 당초 132대를 도입하려 했던 미국 역시 고비용과 관리의 어려움으로 실제 21대(시제기 포함)만 생산했다.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나온 데 대해 신범철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현실성 없는 B-2보다 F-35의 추가 구매 문제가 핵심이 될 수 있다"며 "미국의 '골든돔' 개발에 투자하는 식으로 미국 요구를 충족하면서 우리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협력 방안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홍 위원은 "공대공 미사일이나 장거리 타격 무기, 드론전 무기체계 개발 협력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경준 기자 ultrakj75@hankookilbo.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미스 핀란드 인종차별 논란
    미스 핀란드 인종차별 논란
  2. 2조지호 파면 결정
    조지호 파면 결정
  3. 3손흥민 토트넘 이별
    손흥민 토트넘 이별
  4. 4신안산선 공사장 사고
    신안산선 공사장 사고
  5. 5대전 충남 행정통합
    대전 충남 행정통합

함께 보면 좋은 영상

한국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