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뉴욕 증시, 9월 금리 인하 경계감에 하락 마감

YTN
원문보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잭슨홀 연설 내용이 9월 금리 인하를 확정 짓는 건 아니라는 경계감이 고개를 들면서 뉴욕 증시 3대 지수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우량주 중심의 다우존스 30 산업 평균 지수는 전장보다 0.77% 밀린 45,282.47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대형주 중심의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500지수는 0.43% 떨어진 6,439.32,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 지수는 0.22% 내린 21,449.29에 장을 마쳤습니다.

파월은 지난 22일 잭슨홀에서 "실업률 등 고용 지표의 안정성을 고려하면 정책 기조 변경을 신중히 검토할 수 있다"고 말해 9월 연방 공개 시장위원회에서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하지만 관세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도 언급한 파월의 발언이 전적으로 비둘기파적이지는 않으며 9월 회의 전까지 나오는 경제 지표가 더 중요하다는 인식 속에 경계감에 힘이 실렸습니다.

파월 의장의 발언에 1.9% 뛰었던 다우지수는 0.8% 가까이 하락하며 조정폭이 컸습니다.


CFRA 리서치는 "22일 상승분의 상당 부분은 공매도 청산의 결과였다"며 진단했습니다.

또 "연방 공개 시장위원회(FOMC)가 예정된 9월 17일까지는 너무 많은 일들이 있기 때문에 연준이 금리를 내릴 것이라고 확신이 들기 전까지 견뎌야 할 게 많다"고 분석했습니다.

시카고 상품 거래소(CME) 페드 워치 툴에서 연방 기금 금리 선물 시장은 9월에 기준 금리가 0.25%포인트 인하될 확률을 84.3%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파월 의장의 발언 직후 90%를 넘던 확률은 냉정을 되찾으며 80%대로 내려앉았습니다.

업종별로는 통신 서비스와 에너지를 제외한 모든 업종이 내렸고, 필수 소비재와 의료 건강, 산업, 공공 서비스는 1% 이상 떨어졌습니다.

시가 총액 1조 달러 이상의 거대 기술기업 중에선 엔비디아와 알파벳, 테슬라가 1%대 강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인공지능(AI) 방산 업체인 팔란티어는 5.9%까지 낙폭을 늘리다 약보합으로 마감했습니다.

팔란티어는 지난 12일 190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찍은 뒤 하방 압력을 강하게 받았고, 파월 의장의 비둘기파 발언으로 증시 전체가 급등한 22일에도 1.64% 오르는 데 그쳤습니다.

미국 반도체 기업 인텔은 1% 하락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정부가 인텔과 같은 거래를 하는 기업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는데 인텔은 미국에서 반도체 보조금을 받는 대가로 자사의 지분 10%를 주기로 합의했습니다.

다만 인텔은 증권 거래 위원회(SEC)에 제출한 공시에서 트럼프 행정부에 보조금의 대가로 회사 지분 10%를 넘긴 것에 대해 외부의 부정적 반응과 해외 매출 악영향을 우려한다고 밝혔습니다.

우량주 위주의 다우 지수를 구성하는 30개 종목은 엔비디아와 셰브런, 나이키를 제외하면 모두 하락했고, 대부분 1% 안팎으로 고르게 떨어졌습니다.

시카고 옵션 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0.57포인트(4.01%) 오른 14.79를 가리켰습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3연패
    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3연패
  2. 2비예나 트리플크라운
    비예나 트리플크라운
  3. 3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4. 4지성 판사 이한영
    지성 판사 이한영
  5. 5안양 임완섭 권우경
    안양 임완섭 권우경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