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李 “트럼프가 남북 피스 메이커, 나는 페이스 메이커”

조선일보 워싱턴=박상기 기자
원문보기
트럼프 “김정은 올해 안에 만나고 싶다”
李 대통령 “北에 트럼프월드 지어
나도 골프 칠 수 있게 해달라”
이재명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DC의 백악관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의 새 길을 꼭 열어주길 바란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피스메이커를 하면 저는 페이스메이커를 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큰 진전을 함께 이뤄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오벌 오피스(대통령 집무실)에서 진행된 정상회담에서 “세계 지도자 중에 전 세계의 평화 문제에 트럼프 대통령처럼 이렇게 관심을 갖고 실제 성과를 낸 건 처음”이라며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여러 곳에서 전쟁들이 이제 트럼프 대통령의 역할로 휴전하고 평화가 찾아오고 있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가급적 전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 국가로 남은 한반도 평화를 만들어주셔서 김정은 위원장과도 만나고 북한에 트럼프 월드도 하나 지어서 저도 골프 칠 수 있게 해달라”며 “정말 세계사적인 평화 메이커로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사실 트럼프 대통령 덕분에 북한과 한반도 관계가 매우 안정적이었다”며 “대통령께서 미국 정치에서 잠시 물러난 사이에 북한의 미사일도 많이 개발됐고 핵폭탄도 늘어났다. 진척된 것 없이 한반도 상황은 정말 나빠졌다”고 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만약 당선됐다면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얼마 전 김여정이 미국과 저를 비난하는 발언을 할 때도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특별한 관계에 대해서는 의심하지 않는다는 표현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다는 뜻으로 보여졌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제 관여로 남북 관계가 개선되기 쉽지 않은 상태”라며 “실제로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 트럼프 대통령”이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피스메이커를 하면, 저는 페이스메이커를 하겠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그렇게 하겠다”며 “북한에 대한 큰 진전을 함께 이뤄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굉장히 좋은 관계이며 서로 존경심을 갖고 있다”며 “만약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당선됐다면 절대로 그런 상황에 이르지 못했을 것”이라고 했다.

지난 2019년 6월 30일 남북미 판문점 회동에서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이 만나 악수하는 모습./뉴스1

지난 2019년 6월 30일 남북미 판문점 회동에서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이 만나 악수하는 모습./뉴스1


트럼프 대통령은 “사실 초기에는 김정은과 사이가 좋았던 게 아니고 서로 로켓맨이라고 부르며 주고받는 그런 해프닝도 있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국에서 올림픽이 열렸을 때 북한 때문에 많은 사람이 표를 사지 않는 현상이 생겼다”며 “김정은과 어느 날 통화를 시작했고, 그가 한국에서 열리는 올림픽에 북한도 참여하겠다고 했다”며 “그 통화 직후에 올림픽 표가 많이 팔리기 시작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을 언제 볼 것이냐는 질문에 “나는 많은 사람을 만나고 있어서 말하기 어렵지만, 올해 그를 만나고 싶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10월 경주에서 열리는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에 참석할 것이냐는 물음에는 “갈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이어 APEC에 참석한다면 김정은이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질문에는 “어려운 질문”이라며 “김정은과 다시 만날 기회가 있다면 좋을 것”이라고 했다.

[워싱턴=박상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종합특검법 법사위 통과
    종합특검법 법사위 통과
  2. 2인천유나이티드 코칭스태프
    인천유나이티드 코칭스태프
  3. 3김한규 전용기 임명
    김한규 전용기 임명
  4. 4우원식 국회의장 선수촌 방문
    우원식 국회의장 선수촌 방문
  5. 5판사 이한영 백진희
    판사 이한영 백진희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