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주식 양도세' 논란 속 이재명 대통령 "세금 없애준다? 나라살림 망가져"

머니투데이 워싱턴D.C.(미국)=김성은기자
원문보기
[the300]

[워싱턴=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간) 한일정상회담을 마치고 일본 도쿄에서 미국 워싱턴DC로 향하는 공군1호기에서 기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5.08.25. bjko@newsis.com /사진=

[워싱턴=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간) 한일정상회담을 마치고 일본 도쿄에서 미국 워싱턴DC로 향하는 공군1호기에서 기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5.08.25. bjko@newsis.com /사진=



이재명 대통령이 "세금을 없애주겠다고 하면 인기는 있겠지만 그러다 나라 살림이 망가지지 않겠나. 그렇게 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 세금 명칭을 거론하지 않았지만 최근 상장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대주주 기준에 대한 논란이 커진 상황에서 나온 대통령 발언이라 이목이 집중됐다.

이 대통령은 지난 24일 일본 하네다 국제공항을 출발해 미국 앤드류 합동기지를 향하는 공군 1호기 전용기에서 기내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최근 하락세를 보인 이 대통령 지지율에 대한 생각을 묻는 취지의 질문에 "제가 하는 국정에 대해 국민들 일각에서 상당히 비판적 시각을 가진 것을 인정한다. 없다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언제나 말씀드리는 것처럼 정치라는 게 어떤 표현, 포장을 잘해서 일시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것도 의미있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대한민국이 좀 더 나은 나라로 바뀌고 우리 국민들의 삶의 조건이 더 개선돼야 진짜 좋아지는 것 아니겠나"라며 "그게 결국 국민 지지율로 최종 평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그 과정에서 진통은 있을 것"이라며 "결국 강물이 흘러 바다로 가야 하는데 그 과정에 가끔 태풍도 불고 풍랑도 일고 계곡을 지나다보면 물살이 거칠어지기도 할텐데 거기에 너무 연연하면 판단이 흐려질 수 있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저도 사실은 객관적으로 나타나는 국민들 지지도라는 게 나쁘게 변하면 기분이 좋을리 있겠나"라며 "저는 여러분이 여론조사 지표를 보는 것보다 더 빨리 (여론을) 아는 길이 있다. (여론이 나빠지면) 저에게 엄청 문자가 온다. '대통령님 그러실 줄 몰랐다'는 내용이다. 그러면 (여론조사 결과를 미리) 알 수 있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지지율 관련 발언 과정에서 '조세제도 개편 문제'도 예로 들었다.

이 대통령은 "조세제도 개편, 세금 많이 내는 것 누가 좋아하겠나"라며 "세금 없는 게 제일 좋다. 그래서 세금 없애주겠다고 하면 인기 있어(질테고) 결국 그러다 나라 살림이 망가지기도 하지 않겠나. 그렇게 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구체적인 세금 문제를 거론하지 않았지만 상장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대주주 기준을 50억원에서 10억원에서 하향하는 세제개편안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 안에 따르면 과세 대상자가 늘어나 투자자들 반발이 컸고 정부·여당은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숙고중인 상황이다.


이 대통령은 "인기를 끌기 위해 적절히 포장하고 상대에게 막 퍼주고, 상대가 미사여구로 칭찬해주고 하면 인기는 올라가겠지만 국민들 골병 들것"이라며 "골병 든 것을 나중에 알게 되는데 그렇게 만들 순 없지 않나"라고 했다.

워싱턴D.C.(미국)=김성은 기자 gttsw@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