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안동찜닭·백도까지…日, 이재명 대통령에 세심한 배려

이투데이
원문보기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23일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부인 이시바 요시코 여사와 양국 정상 부부 친교 행사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23일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부인 이시바 요시코 여사와 양국 정상 부부 친교 행사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이 일본 도쿄를 방문 중인 가운데 23일 열린 정상 만찬은 격식보다는 ‘배려와 친교’에 방점이 찍혔다. 이 대통령의 고향인 경북 안동산 소주와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고향인 돗토리현 맥주가 나란히 올랐으며, 두 정상은 만찬 이후 정상 내외만 참석한 별도의 친교 시간도 가졌다.

위성락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은 24일 도쿄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일 친교 만찬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며 "만찬에 참석해보니 일본 측이 한국을 배려하려는 여러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날 만찬 메뉴에는 이시바 시게루 총리의 취향과 한국에 대한 배려가 동시에 담겼다. 대학 시절 4년 내내 카레를 먹었다고 알려질 정도로 '카레 애호가'로 유명한 이시바 총리의 취향을 반영해, 이시바식 카레가 찬으로 나왔다. 인터넷상에서도 화제가 된 메뉴를 공식 만찬에 올린 것이다. 이에 이 대통령은 "당시 일본의 인기 걸그룹 캔디즈의 노래를 들으며 카레를 먹는 청년 시절 총리의 모습이 떠오른다"고 농담을 건네기도 했다.

또 다른 메인 메뉴로는 이 대통령을 배려한 안동찜닭과 김치를 고명으로 올린 한국식 장어구이가 등장했다. 한국식 해조류 요리도 곁들여졌다.

주류 선택에서도 화합의 메시지가 묻어났다. 한국의 안동소주와 함께 이시바 총리의 고향 돗토리현 맥주가 나란히 배치된 것. 후식으로는 '복숭아를 좋아한다'는 이재명 대통령의 취향을 반영해 오카야마산 백도가 나왔다.

대화 주제는 음식만큼이나 다양했다. 하회마을·도산서원 등 관광명소 사진이 테이블에 놓이며 관련 이야기가 이어졌고 정치인으로서 가족들의 애환, 대중과의 소통 방식, SNS 활용법 등 개인적이고 인간적인 주제도 오갔다. 이시바 총리는 만찬 도중 이 대통령의 자전적 대담집 일본어판 '그 꿈이 있어 여기까지 왔다'를 읽었다고 밝히며 서명을 받기도 했다. '그 꿈이 있어 여기까지 왔다'는 2017년 출간된 이 대통령의 자전적 대담집으로,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 대통령이 자신의 유년 시절과 노동·인권 변호사 활동 등을 돌아보고 정치 철학과 비전을 대담 형식으로 정리한 저서다.


만찬이 끝난 뒤엔 분위기를 한층 더 끌어올렸다. 양 정상 내외만 ‘2+2’ 형태로 장소를 옮겨 일본식 다다미방, 이른바 화실에서 친교 행사를 이어간 것이다. 이 자리에서는 격식을 덜고 허심탄회한 대화가 이어지면서 두 정상 간 친분을 더욱 돈독히 하는 계기가 됐다고 위 실장은 전했다.

[이투데이/도쿄(일본) = 문선영 기자 (mo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준환 밀라노 올림픽
    차준환 밀라노 올림픽
  2. 2폰세 WBC 멕시코
    폰세 WBC 멕시코
  3. 3박나래 19금 논란
    박나래 19금 논란
  4. 4박나래 김숙 좋아요
    박나래 김숙 좋아요
  5. 5서해 피격 항소 논란
    서해 피격 항소 논란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