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중국 AI 독립 가속…딥시크 AI 칩 최적화 기술 주목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AI리포터]
딥시크(deepseek) [사진: 셔터스톡]

딥시크(deepseek)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가 새로운 AI 칩 최적화 기술을 발표하며 중국의 AI 자립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고 22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MCP)가 보도했다.

딥시크는 최신 V3.1 모델에서 'UE8M0 FP8' 데이터 형식을 적용해 국산 칩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중국이 엔비디아(Nvidia) GPU 의존도를 낮추고 자체 AI 칩 생태계를 구축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딥시크의 발표 이후, 상하이 증시에 상장된 중국 GPU 설계업체 캄브리콘(Cambricon Technologies)의 주가는 20% 급등했으며, 화홍반도체(Hua Hong Semiconductor)와 중신국제반도체(SMIC) 주가도 각각 18%, 10% 상승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UE8M0 FP8' 기술이 AI 모델 훈련 비용을 대폭 절감하고, 적은 연산력으로도 대형 AI 모델을 운영할 수 있도록 최적화한다고 분석했다.

FP8는 AI 연산 속도를 높이는 저정밀 부동소수점 방식으로, 기존 FP16이나 FP32보다 연산 자원을 덜 소모한다. 딥시크의 'UE8M0' 변형은 연산력과 저장 공간, 대역폭 요구를 더욱 줄여 중국 AI 모델이 국산 칩에서도 효율적으로 동작하도록 설계됐다. 동다오리 칩 산업 분석가는 "이번 기술은 중국 AI 산업이 소프트웨어-하드웨어 협업을 강화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AI 연산 최적화 기술이 성능 향상의 핵심 변수로 떠오르면서, 중국이 글로벌 AI 경쟁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내란 음모 사건
    내란 음모 사건
  2. 2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3. 3U-23 아시안컵 8강
    U-23 아시안컵 8강
  4. 4이병헌 이민정 딸
    이병헌 이민정 딸
  5. 5임시완 과부하
    임시완 과부하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