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신간] 애 안 키우려고 이혼합니까…'이혼해도 부모입니다'

뉴시스 이수지
원문보기
[서울=뉴시스] 이혼해도 부모입니다 (사진=동녘 제공:) 2025.08.2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혼해도 부모입니다 (사진=동녘 제공:) 2025.08.2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이혼을 했는데 뭐 그렇게 애를 자주 보냐구요? 이렇게 되묻고 싶어집니다. '이혼을 애랑 합니까? 배우자랑 하지! 애 안 키우려고 이혼합니까'"

책 '이혼해도 부모입니다'(동녘)의 저자인 임수희 판사는 가사 재판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듣고 느낀 경험을 이렇게 풀어놓는다.

이 책은 사법계 아동 권익 전문가인 임 판사가 가사 재판 현장 경험과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부모가 이혼한 후에도 아동의 최선의 이익을 지키며 건강한 관계를 이어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안내서다.

저자는 "이혼해도 자녀와 헤어져서는 안 된다"면서 이혼 후에도 자녀는 부모 모두에게서 온전하게 양육받을 권리가 있고, 부모에게는 그 양육의 책임을 다해야 하는 의무만이 있다는 사실을 일깨운다.

양육에 관한 한 권리자는 자녀고, 부모는 의무자이므로 이혼하더라도 양육에 대한 책임과 의무는 지속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때 면접교섭은 비동거 부모의 양육 시간 분담을, 양육비란 비용의 분담을 의미한다며, 이는 부모 공동의 책임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그러면서 면접교섭의 의미, 원칙과 기준, 자녀 연령별 접근방식 등을 세부적으로 설명한다.

저자는 이혼한 사이에서 긍정적 양육 협력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어렵고 힘든 일인 만큼 면접교섭의 중요성을 책 전체에서 언급한다.


▲자녀 발달 주기별 명절 면접교섭 협의 ▲아주 어린 아기의 면접교섭 방법 ▲형제자매의 분리양육 문제 ▲부모와 거리를 두기 시작하는 사춘기 자녀와 면접교섭을 하는 팁 ▲자녀에게 부모의 이혼을 설명하는 방법 ▲부모따돌림증후군의 위험성까지도 알려준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동훈 보수 결집
    한동훈 보수 결집
  2. 2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3. 3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