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1.6 °
SBS 언론사 이미지

나로우주센터 가는 길 넓어진다…도로 확장 예타 통과

SBS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로 가는 6,500억 원 상당의 도로망 구축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는데요. 오는 2030년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 완공을 앞두고 우주 산업 생태계 조성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의진 기자입니다.

<기자>

전남 고흥읍에서 나로우주센터를 잇는 국도 15호선.

굴곡이 심한 데다 왕복 2차선에 불과해, 대형 장비를 옮기거나 발사체 구조물을 운반하는 데 어려움이 잇따랐습니다.


더구나 나로우주센터 인근에는 민간 발사장과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가 조성 중인 상황.

앞으로 늘어날 물류량을 고려하면 교통 인프라 개선은 시급한 과제였습니다.

[최한오/고흥군 건설과 도로관리팀장 : 국가산업단지 물류 수요를 고려할 때 4차선 확장은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었습니다. 이에 고흥군은 필요성을 정부와 국회에 적극적으로 알리고 전남도와 기재부,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했고.]


국도 15호선 확장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최종 통과됐습니다.

지난 1월 예타 조사 사업으로 선정된 지 7개월 만입니다.

모두 6,521억 원을 투입해 고흥읍과 우주센터를 잇는 31.7km 구간을 왕복 2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장하는 게 주요 골자입니다.


도로 확장에 따라 물류 흐름이 원활해질 뿐만 아니라, 이동 시간도 기존 50분에서 15분으로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고흥군은 152만㎡ 규모의 우주발사체 국가산단을 비롯한 우주발사체 클러스터 조성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공영민/전남 고흥군수 :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이고 고흥군과 대한민국 우주산업 경쟁력도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 군은 후속 절차에 발 빠르게 대응해 본사업이 착공부터 완공까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주센터 연계도로 확장 사업은 내년에 착공해 우주발사체 국가산단이 조성되는 오는 2030년에 맞춰 준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염필호 KBC)

KBC 정의진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제훈 모범택시3 타짜도기
    이제훈 모범택시3 타짜도기
  2. 2메시 MLS컵 우승
    메시 MLS컵 우승
  3. 3조진웅 옹호 논란
    조진웅 옹호 논란
  4. 4월드컵 홍명보 경기시간
    월드컵 홍명보 경기시간
  5. 5양민혁 포츠머스 관중 사망
    양민혁 포츠머스 관중 사망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