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10명중 8명 도움 경험"…HP '노년층 디지털 격차해소' 캠페인

뉴스1 김민석 기자
원문보기

韓노년층 디지털 문해력 조사…"일상 어려움 성인대비 5배"

금융거래·키오스크 이용·인터넷쇼핑 등 교육 희망



HP 우리 함께 디지털 실태 조사(HP코리아 제공)

HP 우리 함께 디지털 실태 조사(HP코리아 제공)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HP 코리아는 한국 노년층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사회공헌 캠페인 '우리 함께 디지털'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HP 캠페인은 노년층이 디지털 기술을 쉽게 이해하고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됐다.

HP는 첫 활동으로 올해 5월 한국 노년층 디지털 문해력 실태 조사를 실시했다. 수도권 거주 만 20~59세 일반 성인 600명·60~79세 노년층 400명 등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현장 설문을 진행했다.

조사 결과 일반 성인 79%·노년층 67%는 "고령자 등 취약계층이 디지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스마트폰 사용 경험은 성인·노년층 모두 98% 이상이라고 답했다. 다만 성인의 80%는 스마트폰 디지털 서비스를 혼자 활용할 수 있다고 응답한 반면 노년층은 60% 미만에 그쳤다.

노년층 65%는 디지털 기술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일상에서 불편을 겪었다고 답해 일반 성인(13%) 대비 5배 높았다. 디지털 서비스 이용 시 주변 도움을 받았다는 응답은 81%에 달했다. 문제 발생 시 해결하지 못한 경우도 28%였다.


노년층 63%는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부담스럽다"고도 답했다.

교육 기회 부족도 문제로 지적됐다. 디지털 교육 경험이 있는 노년층은 7%에 그쳤고 59% 이상이 교육 필요성을 느낀다고 답했다. 희망 교육 분야는 △금융 거래(38%) △키오스크 이용(31%) △상품·서비스 구매(27%) 순이었다.

HP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노년층 실생활 교육 책자를 제작해 지역 복지기관과 노인 커뮤니티에 배치할 예정이다. 앱 택시 호출, 인터넷 뱅킹 등 스마트폰 활용법부터 PC, 프린터, 키오스크 등 전자기기 사용법 등이 담긴다.


김대환 HP 코리아 대표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디지털 세상을 만들기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며 "노년층을 포함한 다양한 세대가 디지털 기술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ideae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탁재훈 추성훈 신스틸러상
    탁재훈 추성훈 신스틸러상
  2. 2백악관 황금열쇠
    백악관 황금열쇠
  3. 3당일배송 우리집
    당일배송 우리집
  4. 4강태오 김세정 베스트 커플상
    강태오 김세정 베스트 커플상
  5. 5김남희 조연상 수상소감
    김남희 조연상 수상소감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