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에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단 기능 도입

조선비즈 심민관 기자
원문보기
갤럭시 스마트폰의 보이스피싱 의심, 경고 화면 이미지.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의 보이스피싱 의심, 경고 화면 이미지.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갤럭시Z 폴드7과 Z 플립7에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 알림’ 기능을 추가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기능은 모르는 번호로 전화를 받을 때 AI 기반으로 보이스피싱 의심 여부를 실시간 탐지하고, 두 단계의 알림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첫 번째는 ‘의심(보이스피싱 의심)’ 알림과 함께 노란색 경고 및 소리·진동이 한 번 발생하고, 두 번째는 ‘경고: 보이스피싱 감지됨’으로 빨간색 경고와 소리·진동이 세 번 발생해 사용자가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이 기능은 2024년부터 경찰청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제공한 약 3만 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딥러닝을 통해 개발했다. 사용자는 전화 앱의 설정에서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 알림’을 활성화할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악성 메시지 차단’ 기능을 One UI 6.1 이상이 적용된 갤럭시 스마트폰에 제공하고 있다. 이 기능은 KISA에서 제공한 발신 번호, 위험 링크, 스팸 키워드를 기준으로 악성 메시지를 차단하여 금융 사기, 불법 광고, 개인정보 탈취 등의 피해를 예방한다. 올 3월부터는 ‘인텔리전스로 차단’ 기능이 갤럭시S25 시리즈에 처음 적용됐다. 이 기능은 딥러닝을 기반으로 월평균 500만건의 KISA 신고 데이터를 학습해 악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차단한다. 이로 인해 7월까지 1억 건 이상의 악성 메시지가 차단됐다.

삼성전자는 또한, 2022년부터 KISA 인증 기업의 메시지에는 ‘안심마크’를 표시하고,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올 경우 ‘스팸으로 의심됨’, ‘사기 전화일 수 있음’ 등의 수신 화면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은 One UI 7.0 이상을 적용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심민관 기자(bluedrago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개인 정보 유출
    쿠팡 개인 정보 유출
  2. 2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3. 3유재석 이이경 논란
    유재석 이이경 논란
  4. 4우리카드 박철우 감독
    우리카드 박철우 감독
  5. 5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사고
    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사고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