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민관 손잡고 1.46조 GPU 확보…실무협의체 발족

이투데이
원문보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조4600억 원 규모의 그래픽처리장치(GPU) 확보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민관 협력에 나섰다. 과기정통부는 21일 NHN클라우드, 카카오, 네이버클라우드 및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함께 실무협의체를 발족하고 사업 진행 상황 점검과 GPU 배분 체계 구축에 합의했다.

실무협의체 1차 회의는 8월 21일 양재 엘타워에서 개최돼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 NIPA AI인프라본부장, NHN클라우드·카카오·네이버클라우드의 사업 총괄책임자(임원급) 등이 참석해 △사업자별 GPU 확보·구축·운용 계획 △애로사항 △국내 AI 생태계에 GPU 배분·지원을 위한 ‘가칭GPU 통합지원 플랫폼’ 구축 계획 등을 폭넓게 논의한 데 이어 밀도있는 점검을 위해 실무협의체를 수시 개최하기로 뜻을 모았다.

1차 회의에서는 사업자별 GPU 확보·구축과 관련해 미국 관세 등의 영향은 크지 않은 상황으로 확인됐으며 향후에도 대내외 리스크 요인 등을 지속 점검·관리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올해 10월까지 ‘가칭GPU 통합지원 플랫폼’ 구축 추진하고 11월까지 국내 산학연 등을 대상으로 1차 GPU 지원신청 접수 및 전문가 평가 진행해 12월부터 GPU 순차 지원 등을 위해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김경만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이번 실무협의체는 대한민국 AI 생태계 성장과 이에 필요한 AI컴퓨팅 인프라 지원을 위한 첫 걸음”이라 강조하며 “앞으로도 실무협의체를 수시 가동해 사업 진행상황 등을 점검함으로써, 차질없는 국내 AI컴퓨팅 인프라 구축·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투데이/김나리 기자 (nari34@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수정 모친상 비보
    임수정 모친상 비보
  2. 2이정효 감독 수원
    이정효 감독 수원
  3. 3박보검 보검 매직컬
    박보검 보검 매직컬
  4. 4판사 이한영 시청률
    판사 이한영 시청률
  5. 5손흥민 후계자
    손흥민 후계자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