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라디오스타' 이세돌, 알파고 승리에 '인간이 아닌 내가 이긴 것'⋯"그런 말 한 적 없어"

이투데이
원문보기

전 바둑 기사 이세돌이 자신의 말실수에 대해 털어놨다.

20일 방송된 MBC ‘라디오스타’에서는 ‘안침착맨’ 특집으로 꾸며진 가운데 이세돌, 김희철, 침착맨, 나폴리 맛피아가 출연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이세돌은 “제가 좀 말이 거친 편이다. 바둑계에는 뉴스거리가 없다. 저라도 재밌게 표현하려고 했던 거 같다”라며 “예를 들면 ‘자신이 없어요. 질 자신이’ 같은 거다. 그냥 사식에서 편하게 한 이야기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대충 뒀는데 이겨 버렸다’도 그럴 리가 있겠느냐. 어떻게 하다 보니 잘 풀렸고 했는데 그렇게 와전되어 버리는 거다”라고 전했다.

그러나 이세돌은 항간에 떠도는 어록 중에 자신이 한 말은 별로 없다고 털어놨다. 인공 지능 알파고와 대결해 이겼을 때도 ‘인간이 이긴 게 아니라 내가 이겼다’라고 말한 것에 대해 “그런 말은 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당시 이세돌이 한 말은 ‘인간이 진 것이 아니라 이세돌이 진 것’으로 오히려 겸손함을 담은 말이었다.


이세돌은 “진짜 말실수 한 적은 있다. 중국 선배님이 계셨다. 그런데 그 자리에 있는 걸 깜빡했다”라며 “‘다 좋은 선수지만 그분만 빼고’라고 인터뷰했다. 그걸 또 득달같이 통역을 한 거다. 정말 죄송했다”라고 당시의 머쓱함을 전했다.

[이투데이/한은수 (online@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