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자막뉴스] '대형 수출' 양보한 K-원전...포기 공식화

YTN
원문보기
한국수력원자력이 웨스팅하우스와의 합의 전후로 발을 뺀 유럽 시장은 4곳입니다.

스웨덴과 슬로베니아, 네덜란드에 이어 유력한 원전 수출 후보지로 공들였던 폴란드도 철수를 공식화했습니다.

[황주호 /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어제) : 폴란드는 새 정부가 들어오면서 원래 투트랙으로 진행하고 있던 정부 사업과 국영기업 사업이 있었는데 국영기업 사업을 새 정부가 안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철수를 했습니다.]

체코 원전 수주 당시 유럽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며 축포를 터뜨렸지만 정반대 행보에 웨스팅하우스와의 합의가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습니다.

그때마다 정부와 한수원은 체코 수출과 소형모듈원자로(SMR)에 집중하기 위한 것이라며 부인했지만 웨스팅하우스와 맺은 합의문에는 사실상 유럽 시장을 양보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집니다.

웨스팅하우스는 북미와 체코를 제외한 유럽연합, 영국, 일본 등에서, 한수원과 한전은 동남아시아와 중앙아시아, 남아프리카 등에서 수주 활동을 할 수 있다고 명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진욱 / 더불어민주당 의원 (어제) : 왜 올해 원전 수주전에서 스웨덴 2기, 슬로베니아 1기, 네덜란드 2기 사업에서 철수했나요?]

[황주호 /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어제) : 저희가 유럽 시장에서 이렇게 힘을 계속 쓸 거냐, 아니면 미국 시장을 겨냥할 거냐, 해서 미국 시장을 겨냥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다만 황 사장의 말처럼 한수원은 웨스팅하우스와의 합의 과정에서 합작 투자 형식으로 미국 등 원전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 맞춰 합의가 이뤄질 전망으로 이렇게 되면 한수원은 미국뿐 아니라 유럽 등 다른 나라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YTN 최아영입니다.

영상편집ㅣ이영훈

디자인ㅣ윤다솔
자막뉴스ㅣ이 선

#YTN자막뉴스

YTN 최아영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송파구 아파트 화재
    송파구 아파트 화재
  2. 2김용현 여인형 구속
    김용현 여인형 구속
  3. 3쿠팡 퇴직금 미지급 의혹
    쿠팡 퇴직금 미지급 의혹
  4. 4황하나 마약 혐의 체포
    황하나 마약 혐의 체포
  5. 5네이마르 월드컵 출전
    네이마르 월드컵 출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