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MBN 언론사 이미지

일본 총리 13년 만 '반성' 언급에 민주당 "형식적…명확한 사과해야"

MBN
원문보기

야스쿠니신사에서 펄럭이는 욱일기 / 사진=연합뉴스


태평양전쟁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에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공물 대금을 봉납하고 일부 일본 정치인이 참배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침략전쟁 사과 없이 전쟁 범죄자를 참배한 일본을 강력 규탄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백승아 원내대변인은 오늘(16일) 논평에서 "과거사를 직시하지 못하는 일본 정부의 행태가 실망스럽다"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는 시게루 총리가 전날 패전일 전몰자 추도식에서 일본 총리로는 13년 만에 '반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이시바 총리가 13년 만에 '반성'을 언급했지만, 정확히 누구에게 무엇을 반성하는지도 알 수 없고 진정한 사과도 없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형식적인 반성이 아니라 진정한 반성과 참회, 명확한 사과 없이 미래 지향적인 관계는 존재하기 어려움을 알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재명 정부와 민주당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한일관계를 바로잡겠다"며 "국익 중심의 실용 외교와 함께 일제 침략으로 고통받은 국민을 위로하고 국가적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백 원내대변인은 "진정 중요한 것은 일제에 맞선 독립운동가와 강제 징용 피해자,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비롯한 모든 국민의 마음이다"며 "미래를 위해 일방적으로 과거를 덮어서는 안 된다. 일본의 용기 있는 진정한 사과를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채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00lee36.5@gmail.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장재원 교제 살인
    장재원 교제 살인
  3. 3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4. 4임성근 음주운전 이력
    임성근 음주운전 이력
  5. 5장동혁 병문안
    장동혁 병문안

MB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