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시바 일본 총리 "전쟁 반성"···대통령실 "주목하고 있어"

머니투데이 김성은기자
원문보기
[the300]

(AFP=뉴스1) 김진환 기자 =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패전 80년을 맞은 15일 도쿄 일본 무도관에서 열린 '전국 전몰자 추도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이날 이시바 총리는 식사(式辭)에서 "전쟁의 참화를 결단코 되풀이하지 않겠다"며 "그 전쟁의 반성과 교훈을 이제 다시 가슴 깊이 새겨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 총리가 패전일 전몰자 추도사에서 '반성'이라는 단어를 언급한 것은 13년 만이다.   ⓒ AFP=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AFP=뉴스1) 김진환 기자

(AFP=뉴스1) 김진환 기자 =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패전 80년을 맞은 15일 도쿄 일본 무도관에서 열린 '전국 전몰자 추도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이날 이시바 총리는 식사(式辭)에서 "전쟁의 참화를 결단코 되풀이하지 않겠다"며 "그 전쟁의 반성과 교훈을 이제 다시 가슴 깊이 새겨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 총리가 패전일 전몰자 추도사에서 '반성'이라는 단어를 언급한 것은 13년 만이다. ⓒ AFP=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AFP=뉴스1) 김진환 기자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제 2차 세계대전 패전일 80주년 추도사에서 '반성'을 거론한 데 대해 대통령실이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5일 "(이시바 총리가) 반성을 언급한 점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며 "일본의 책임있는 지도자들이 과거의 아픈 역사를 직시하면서 국가 간 신뢰가 훼손되지 않도록 노력해 나가는 모습이 보여지는 것은 더 나은 미래와 공동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날 외신에 따르면 이시바 총리는 도쿄에서 열린 패전 80주년 종전기념일 전몰자 추도식에서 "전쟁의 참화를 결코 반복하지 않겠다. 다시는 진로를 잘못 선택하지 않겠다"며 "전쟁의 반성과 교훈을 깊게 가슴에 새겨야 한다"고 밝혔다.

과거 일본의 총리들은 1995년 무라야마 담화 발표 이후 종전기념일 전몰자 추도사에서 '반성'을 언급해 왔지만 2012년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재집권하면서 이같은 표현 사용은 중단됐다. 대신 "역사의 교훈을 가슴 깊이 새기겠다"는 표현을 써왔다.

일본 현직 총리가 전몰자 추도식에서 '반성'이란 표현을 쓴 것은 13년 만이다.

다만 이시바 총리가 이날 '반성'을 넘어 이웃 국가에 대한 '침략'이나 '가해'란 표현을 쓰지 않아 이를 진정한 반성으로 보기 어렵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복 80주년을 맞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경축식에서 경축사에 나서 한일 관계와 관련해 "과거를 직시하되 미래로 나아가는 지혜를 발휘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국익중심 실용외교의 원칙으로 셔틀외교를 통해 자주 만나고 솔직히 대화하면서 일본과 미래지향적인 상생협력의 길을 모색하겠다"며 "신뢰가 두터울수록 협력의 질도 높아지게 마련이다. 일본 정부가 과거의 아픈 역사를 직시하고 양국 간 신뢰가 훼손되지 않게 노력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럴 때 서로에게 더 큰 공동 이익과 더 나은 미래가 펼쳐질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대통령은 오는 23~24일 일본 도쿄를 방문해 이시바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다. 두 정상이 지난 6월 캐나다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서 만나 셔틀외교 복원을 다짐한 데 따른 방문이다.

김성은 기자 gttsw@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3. 3씨엘 미등록 기획사 운영
    씨엘 미등록 기획사 운영
  4. 4트럼프 가자 평화위
    트럼프 가자 평화위
  5. 5푸틴 그린란드 매입가
    푸틴 그린란드 매입가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