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6월 유로존 산업생산 1.3%↓…"美 고관세로 예상 이상 감소 "

뉴시스 이재준
원문보기
[브레머하벤=AP/뉴시스] 독일 브레머하벤항 전용선 부두에 선적을 기다리는 수출용 자동차가 줄지어있다. 자료사진. 2025.08.14

[브레머하벤=AP/뉴시스] 독일 브레머하벤항 전용선 부두에 선적을 기다리는 수출용 자동차가 줄지어있다. 자료사진. 2025.08.14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유로존 20개국의 경기동향을 나타내는 2025년 6월 산업생산은 전월 대비 1.3% 줄었다고 유럽연합(EU) 통계청이 14일 발표했다.

마켓워치와 RTT 뉴스, 인베스팅 닷컴 등은 이날 EU 통계청(유로스타트)의 6월 유로존 산업생산 통계를 인용해 이같이 전하며 미국 고율관세 발동이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시장 예상은 1.0% 감소인데 실제로는 이를 0.3% 포인트나 더 줄어들었다.

독일 산업생산이 대폭 축소하고 소비재 생산 부진이 주된 요인이라고 이코노미스트는 분석했다.

5월 산업생산은 애초 1.7% 증가에서 1.1%로 하향 조정했다. 기조적인 트렌드가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보다 약하다는 상황을 보여줬다.

국가별 6월 산업생산을 보면 최대 경제국 독일이 전월 대비 2.3% 줄고 아일랜드는 11.3% 급감했다.


부문별로는 에너지를 제외한 모든 부문에서 생산이 축소했다. 특히 비내구 소비재 생산이 4.7% 감소했고 자본재 생산은 2.2% 줄었다.

한편 4~6월 2분기 유로존 역내총생산(GDP) 개정치는 전기보다 0.1% 증가했다. 속보치와 일치했다.

유로존 GDP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선 1.4% 늘어났다. 미국 고관세 발동을 앞두고 물량을 앞당겨 수입하려는 수요가 증가한 게 그 배경이다.


한편 2분기 유로존 취업자 수는 전기보다 0.1% 증대했다. 시장 예상대로 이지만 1분기 0.2% 증가에서 약간 둔화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동훈 제명 의결
    한동훈 제명 의결
  2. 2강은비 학교폭력 고백
    강은비 학교폭력 고백
  3. 3방탄소년단 월드투어
    방탄소년단 월드투어
  4. 4맨유 마이클 캐릭
    맨유 마이클 캐릭
  5. 5트럼프 연준 공격
    트럼프 연준 공격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