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남원 실상사 '동·서 삼층석탑' 국보 승격 요구 '고조'

뉴시스 김종효
원문보기
[남원=뉴시스] 국보 승격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남원 실상사 '동·서 삼층석탑'. *재판매 및 DB 금지

[남원=뉴시스] 국보 승격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남원 실상사 '동·서 삼층석탑'. *재판매 및 DB 금지


[남원=뉴시스] 김종효 기자 = 전북 남원의 1200년 고찰 '실상사'의 동·서 삼층석탑를 놓고 국보 승격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3일 남원 스위트호텔에서는 '남원 실상사 동·서 삼층석탑의 국보 승격을 위한 학술세미나'가 열렸다.

구산선문 최초가람으로 잘 알려진 남원 실상사는 신라 흥덕왕 3년(828년) 증각대사 홍척 스님이 창건한 사찰로 경내에 21점의 국가유산을 비롯한 많은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동·서 삼층석탑은 무려 1200년의 세월을 지켜오며 말없이 깊은 가르침을 전해주고 문화재로 큰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 탑은 통일신라 석탑 양식의 특징을 잘 보여줄 뿐만 아니라 상륜부의 원형이 거의 온전히 남아 있는 매우 귀한 유산이다.

실상사의 중심법당인 보광전 앞뜰에 동·서로 세워져 있는 쌍탑이며 2층으로 된 기단(基壇) 위에 3층의 탑신(塔身)을 올린 모습이다.


동·서 두 탑 모두 탑의 상륜부가 거의 완전하게 보존된 희귀한 예로 경주 불국사 석가탑 상륜부 복원에 근거자료로 활용되기도 했다,

세미나에서는 조범한 서강대 교수와 정동락 대가야박물관장이 '실상산문'의 개창과 그 위상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신용철 양산시립박물관 학예사와 오호석 석주산기념박물관장이 석탑의 구조와 특징, 상륜부의 현황과 변화를 비롯해 과학적 조사와 보존 방향을 논의했다.


실상사의 석등에 대해서도 함께 다루며 동·서 삼층석탑이 국보로 승격될 수 있는 역사·문화적 논거를 더욱 탄탄히 했다.

최경식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관심을 통해 실상사 동·서 삼층석탑이 문화유산으로서 위상을 더욱 높이고 국보로 승격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h6685@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