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K팝 DNA' 심은 가상 아이돌, 세계 음악 시장 제패

JTBC
원문보기

가상의 K팝 걸그룹 헌트릭스가 부른 '골든(Golden)'이 세계 음악 시장을 강타했다. 헌트릭스가 미국 빌보드까지 제패하며 가상 아이돌 시장이 주류 문화로 부상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으로 자리잡았다.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 '골든'이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1위를 기록했다. '골든'은 발매 직후 '핫 100'에 81위로 진입한 뒤 23위, 6위, 4위, 2위, 2위를 차지하더니 7주차에 마침내 1위를 거머쥐었다. 미국 내 스트리밍, 라디오 방송 횟수, 판매 데이터 등을 종합한 지표인 '핫 100' 차트에서 정상에 오른다는 건 단순히 팬덤 기반의 음악이 아닌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다는 걸 의미한다.

'골든'은 K팝 여성 가수가 부른 노래로도, 가상 아이돌의 노래로도 처음 1위에 올랐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를 지닌다. 빌보드는 '3명 이상 여성으로 구성된 그룹으로는 24년 만에 '핫 100' 정상에 오른 첫 번째 그룹'이라며 '가상 캐릭터로는 2022년 디즈니 히트 애니메이션 영화 '엔칸토' 이후 처음'이라고 밝혔다.


앞서 영국 오피셜 싱글차트 톱100에서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후 K팝으로는 13년 만에 1위를 차지한 '골든'은 세계 양대 팝 차트의 싱글차트 모두 정상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골든'과 함께 미국 빌보드 '핫100′에 오른 영화 속 라이벌 사자보이스의 '유어 아이돌'은 지난주 9위에서 1계단 올라 이번 주 8위에 자리했다. 이 곡 역시 7주 연속 이 차트에 진입했다.

헌트릭스와 사자보이즈의 흥행은 현실 K팝 아이돌의 DNA를 세밀하게 이식한 캐릭터 설정이 주효하게 작용했다. 연출을 맡은 매기 강 감독은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사자보이즈에 대해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스트레이키즈, 에이티즈, 빅뱅, 몬스타엑스 등 그룹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몬스타엑스와 샤이니 등의 안무와 엑소 카이의 표정 연기를 살렸다. 헌트릭스는 ITZY, 블랙핑크, 트와이스를 모델로 삼았다. 또 사자보이즈는 현실 아이돌의 팬덤 구조를 그대로 차용해 팬심을 자극했다. 트와이스, 엑소, 멜로망스, 듀스 등 실제 K팝 히트곡들이 OST에 삽입되며 흥행 공식을 강화한 것도 주효했다.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에 K팝의 성공 요소를 결합한 가상 아이돌들은 이제 현실 그룹과 맞먹는 글로벌 성과를 내고 있다. 대표 사례로 플레이브(PLAVE)가 있다. 이들이 지난 2월 발표한 '대시(DASH)'는 국내 음원 차트 멜론에서 1억 8500만 회 재생돼 상반기 최다 스트리밍 곡에 올랐으며, 지난달 일본에 진출해 데뷔 앨범 '가쿠렌보'로 오리콘과 빌보드 재팬 주요 차트를 석권했다. 다음 달에는 'K팝 성지'라 물리는 KSPO 돔에서 첫 아시아 투어를 시작한다. 또 다른 주자 이세계아이돌은 지난 5월 '2025 이세계 페스티벌'로 가상 걸그룹 중 처음으로 고척스카이돔에 입성했다. 이 외에도 인기 게임 리그오브레전드의 가상 걸그룹 K/DA는 K팝 스타일 뮤직비디오로 글로벌 인기를 견인했다.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허무는 K팝 아이돌의 성공 사례가 잇따르면서, 업계는 향후 K팝 기반 글로벌 아이돌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 가요계 관계자는 "K팝은 이미 음악과 퍼포먼스를 넘어 세계관·캐릭터·팬덤 문화까지 하나의 산업 생태계로 발전했다. 여기에 가상 아이돌이 결합하면서 시공간 제약 없이 활동이 가능해지고, 글로벌 팬들과의 접점도 무한히 넓어지고 있다"며 "이번 '골든'의 성과는 단순한 OST 흥행이 아니라, K팝의 미래 확장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하은 엔터뉴스팀 기자 jeong.haeun1@jtbc.co.kr

사진=넷플릭스




정하은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2. 2삼성생명 우리은행
    삼성생명 우리은행
  3. 3브라이언 노키즈존
    브라이언 노키즈존
  4. 4쿠팡 수사 외압 의혹
    쿠팡 수사 외압 의혹
  5. 5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