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李 "산재는 사회적 타살"…위험한 작업 하청∙외주에도 경고장

중앙일보 정재홍
원문보기


이재명 대통령이 산업재해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해 강력한 제도 개선 의지를 밝혔다.

12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제36회 국무회의에서 이 대통령은 “이번에는 반드시 후진적인 산재공화국을 뜯어고쳐야 한다”며 “필요하면 관련법 개정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자살률이 세계 최고 수준이고, 교통사고·각종 재해·대형참사·산재 사망도 여전히 많다”며 “특히 일터가 죽음의 장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안전조치를 하지 않는 이유로 ‘비용 절감’을 지목하며 “목숨보다 돈을 더 중시하는 풍토가 근본적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위험한 작업을 하청·외주로 떠넘기는 관행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산업현장을 일상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으면 엄정히 제재해야 한다”고 밝혔다. 건설현장의 반복 하도급 구조와 안전비용 축소 문제도 개선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안전조치를 하지 않아 발생하는 사고를 사회적 타살로 봐야 한다”며 “노동 과정에서 안전을 무시하는 것이 오히려 더 큰 손해가 되게 하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외국인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인권침해 문제도 거론하며 “다양성과 포용성을 중시하는 민주주의 국가 위상에 맞지 않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그는 “관계 당국은 차별·인권침해 재발을 막고, 필요하면 제도적 보완책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정재홍 기자 hongj@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