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헌트릭스’ 결국 빌보드 접수했다…케데헌 ‘골든’ 핫100 1위

한겨레
원문보기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주인공 헌트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등장하는 노래는 빌보드 차트 순위권을 휩쓰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주인공 헌트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등장하는 노래는 빌보드 차트 순위권을 휩쓰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넷플릭스 제공


케이(K)팝 가상 걸그룹 헌트릭스가 마침내 빌보드를 정복했다.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 오에스티(OST) ‘골든’이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8월16일치) 정상에 올랐다. 전주 2위에서 한 계단 오른 ‘골든’은 7주 연속 1위를 지켜온 알렉스 워렌의 ‘오디너리’를 밀어내며 새로운 1위 주인공이 됐다. 81위로 차트에 진입한 이후 23위, 6위, 4위, 2위를 거쳐 불과 7주 만의 정상 등극이다. 한국 가상 아이돌의 곡이 빌보드 ‘핫 100’ 1위에 오른 것은 최초다.



빌보드는 11일(현지시각) 예고 기사를 통해 “‘골든’은 ‘핫 100’ 차트를 정복한 케이팝과 관련된 아홉번째 노래이자, 여성 보컬리스트가 부른 케이팝 곡으로는 최초의 1위”라고 전했다. 지금까지 이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한 케이팝 가수는 방탄소년단(6곡)과 멤버 지민·정국뿐이었다.



‘골든’은 스트리밍 3170만회(전주 대비 9%↑), 라디오 에어플레이 840만(71%↑), 판매량 7천건(35%↑)을 기록하며 3개 부문 모두 상승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빌보드 에스엔에스(SNS) 갈무리

빌보드 에스엔에스(SNS) 갈무리


한국의 제작진이 곡 제작에 참여한 것이 더 뜻깊다. 보컬은 에스엠(SM)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출신 작곡가 이재, 가수 오드리 누나, 레이 아미가 맡았다. 세 사람 모두 한국계 미국인으로, 이재와 레이 아미는 서울 출생, 오드리 누나는 미국 뉴저지 출신이다. 제작에는 이재, 아이디오(IDO), 투포(24), 테디, 마크 조넨블릭이 참여했고, 프로듀싱은 아이디오·투포·테디가 담당했다. 아이디오와 투포는 테디가 이끄는 더블랙레이블 소속의 한국인 프로듀서로, 테디와 함께 블랙핑크·태양·전소미 등 다수의 글로벌 히트곡을 만들어왔다.



댄스 팝 장르의 ‘골든’은 ‘떼창’과 군무를 전제로 한 직선적 멜로디로 설계됐고, 귀에 맴도는 멜로디와 시원한 고음이 서머송 부재의 올해 팝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만들었다.



“나는 유령이었고 홀로였어요 / 왕관을 받았지만 믿지 못했어요”로 시작해 “이제 나는 태어난 듯 빛나요 / 우리의 순간 / 황금빛이 될 거야”로 이어지는 긍정적인 성장 서사가 담겨있다.



애니메이션 주제가가 ‘핫 100’ 1위에 오르는 건 흔치 않은 일이다. 빌보드 ‘핫 100’에서 애니메이션 오에스티가 1위를 차지한 사례는 1993년 ‘어 홀 뉴 월드’(알라딘), 2014년 ‘해피’(슈퍼배드2), 2016년 ‘캔트 스톱 더 필링!’(트롤), 2022년 ‘위 돈트 토크 어바웃 브루노’(엔칸토), 그리고 2025년 ‘골든’(케이팝 데몬 헌터스)까지 총 다섯 곡이다. 오에스티는 아니지만 1958년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부른 ‘더 칩멍크 송(크리스마스 돈트 비 레이트)’이 가상 캐릭터가 처음으로 ‘핫 100’ 1위를 차지한 사례로 남아있다.



이정국 기자 jglee@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민주주의, 필사적으로 지키는 방법 [책 보러가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3. 3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4. 4토트넘 수비수 영입
    토트넘 수비수 영입
  5. 5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