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콜롬비아, 대선 유력후보로 암살총격 당했던 우리베 사망

뉴시스 김재영
원문보기
두 달 전, 십대 암살범에 중상…배후 아직 불명
우파 야당의 젊은 상원의원
[AP/뉴시스] 지난 5월 중순 자료 사진으로 콜롬비아 우파 야당의 대선 후보인 우리베 투르바이 상원의원이 정부의 노동걔혁 국민투표가 부결된 뒤 기뻐하고 있다. 한 달 뒤 우리베는   유세중 암살총격을 당했다.

[AP/뉴시스] 지난 5월 중순 자료 사진으로 콜롬비아 우파 야당의 대선 후보인 우리베 투르바이 상원의원이 정부의 노동걔혁 국민투표가 부결된 뒤 기뻐하고 있다. 한 달 뒤 우리베는 유세중 암살총격을 당했다.


[보고타(콜롬비아)=AP/뉴시스] 김재영 기자 =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있는 남미 콜롬비아에서 보수파 상원의원으로 유력 주자였다가 두 달 전 피격 당했던 미구엘 우리베 투르바이 의원(39)이 11일 사망했다.

우리베 투르바이 의원은 6월 7일 수도 보고타 서부 구역 유세 중 암살 총격에 두부와 다리에 부상을 당했다. 긴급 수술을 한 후에도 수도 병원 중환자실에 계속 입원해 있다가 사망했다.

암살 총격 현행범으로 십대 용의자 1명이 현장에서 붙잡혔으며 당국은 이후 여러 명을 체포했다. 보고타의 근로자 층 주거지역에서 일어난 사건이며 아직까지 누가 그리고 왜 이 암살을 명령했는지 불분명하다.

암살 장면이 여러 비디오에 잡혔다. 콜롬비아에서 이 같은 대선 후보 타깃 정치 폭력은 1990년 대 메델린 마약 두목 파블로 에스코바르가 국가에 전쟁을 선포했던 이후에는 없었다.

에스코바르 전쟁 당시 우리베 의원의 모친은 유명한 저널리스트였다가 마약 조직에 납치된 뒤 경찰 구조작전 중 사망했다. 에스코바르 등 마약 밀매업자 카르텔은 자신들을 미국으로 송환하려는 국가 방침에 반기를 들었다.

어머니 사망 당시 갓 5살이었던 우리베는 지난해 인터뷰에서 "어머니가 대의를 위해 목숨을 기꺼이 받쳤다면 내가 어떻게 내 삶과 정치에서 똑같이 하지 않을 수 있을 것인가?"라고 말했다.


미 하버드대 공공행정 석사 학위의 변호사인 우리베는 26세 때 보고타 시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했으며 알바로 우리베 전 대통령이 이끄는 보수파 민주중심당에서 중심 인물이 되었다.

아무 인척 관계가 없는 우리베 전 대통령은 소셜 미디어에 "악이 모든 것을 파괴했다"면서 "그들이 희망을 죽여버렸다. 미구엘의 노력과 시도가 콜롬비의 앞길에 빛을 비쳐주기를 기도한다"고 말했다.

우리베 후보의 지지자들은 암살 총격 후 정부가 후보 경호의 강화 요구를 계속 무시했다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y@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