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사상마루' 亞 3대 디자인 어워드 본상

파이낸셜뉴스 권병석
원문보기
K-디자인 어워드 공공부문 선정
한옥 마루서 영감… 콘텐츠도 호평


아시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K-디자인 어워드' 공간디자인 분야 공공 부분에서 본상을 수상한 사상구 어린이복합문화공간 '사상마루' 전경. 부산디자인진흥원 제공

아시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K-디자인 어워드' 공간디자인 분야 공공 부분에서 본상을 수상한 사상구 어린이복합문화공간 '사상마루' 전경. 부산디자인진흥원 제공


부산디자인진흥원은 부산 사상구와 함께 추진한 '사상구 어린이복합문화공간 사상마루'가 아시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K-디자인 어워드(K-Design Award)' 공간디자인 분야 공공 부분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K-디자인 어워드는 2012년부터 시작된 국제 디자인 공모전이다. 산업·공간·커뮤니케이션 등 세 분야에서 수상작을 선정하며, 아시아를 대표하는 권위 있는 디자인 시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올해는 전 세계 23개국에서 총 3070개 작품이 출품됐다. 이 중 약 11%인 344개 작품이 세계 각국의 디자인 전문가 37인의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사상마루는 한옥의 마루처럼 세대와 문화를 잇는 소통의 공간을 모티브로, 구청 방문객들이 아이들과 함께 머무르며 문화와 휴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도록 조성됐다.

지난 6월 개소 이후 어린이 도서관, 미디어 체험존, 야외 체험 공간 등이 호응을 얻고 있다.

지하에 위치한 복합 문화 공연장은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 휠체어 이용자 등 누구나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고 라이브 스케치존과 디지털 콘텐츠존은 어린이의 창의력과 지역성에 대한 이해를 동시에 높이는 체험 콘텐츠로 꾸몄다.


로비는 책을 읽고 쉬는 개방형 휴식 공간으로 조성해 다양한 미술 작품을 전시, 공간에 문화적 깊이를 더했다. 또 어린이 도서관은 증강현실(AR) 콘텐츠와 친근한 디자인으로 아이들에게 몰입감 있는 독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강필현 진흥원장은 "15분 도시 정책에 공간·서비스디자인을 선행적으로 적용할 경우 시민들의 구체적인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시민공감 디자인단 운영으로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열린 공공디자인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병길 사상구청장은 "사상마루 들락날락이 열린 복합문화공간으로 어린이들의 문화감수성을 자극하는 학습, 문화, 예술, 디지털 체험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병석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베네수 파트너십
    트럼프 베네수 파트너십
  2. 2김민재 결승골 뮌헨
    김민재 결승골 뮌헨
  3. 3한동훈 제명 공멸
    한동훈 제명 공멸
  4. 4맨유 감독 경질
    맨유 감독 경질
  5. 5손흥민 토트넘 잔류
    손흥민 토트넘 잔류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