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장기 흡연자, 소세포폐암 위험 약 55배 높아져··· “흡연과 폐암 인과성 명백”

경향신문
원문보기
흡연이 다른 암들에 비해 폐암의 발생위험을 크게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흡연이 다른 암들에 비해 폐암의 발생위험을 크게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흡연이 위암·대장암 등 한국인이 많이 걸리는 암 발생 위험을 두루 높이며, 소세포폐암의 발생위험은 무려 50배 넘게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원은 국내 발생률 10대 암과 후두암을 대상으로 흡연으로 인한 암 발생 위험도 및 기여위험도를 비교·분석한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연구원과 연세대 보건대학원의 지선하 교수 연구팀은 전국 18개 민간검진센터 수검자 13만6965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2004~2013년 사이의 건강검진, 중앙암등록자료 등을 2020년까지 추적관찰해 암 발생 위험에 흡연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폈다.

연구 결과, 흡연은 다른 암들에 비해 소세포폐암과 편평세포폐암 등 폐암의 발생 위험을 크게 높였다. 연구진은 일반적인 생활 환경, 소득수준, 성별, 연령, 음주 여부 등을 동일 수준으로 맞추고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암 발생 위험도를 비교했다.

30년 이상·20갑년(하루 1갑씩 20년간 흡연) 이상 현재흡연자의 암 발생위험도는 소세포폐암 54.5배, 편평세포폐암 21.4배, 편평세포후두암 8.3배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위암은 2.4배, 간암 2.3배, 대장암은 1.5배 등으로, 폐암에 비해서는 흡연으로 인한 발생위험도가 낮았다.

흡연력에 따른 암 발생위험도. 건강보험공단 제공

흡연력에 따른 암 발생위험도. 건강보험공단 제공


암 발생 기여위험도 분석에서는 30년 이상, 20갑년 이상 현재흡연자에서 흡연이 소세포폐암 발생에 기여하는 정도가 98.2%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기여위험도란 특정 위험요인에서 노출된 집단에서 발생한 질병 중에서, 그 위험요인이 직접적으로 기여한 비율을 뜻한다. 즉, 분석대상 집단에 소세포폐암 환자 100명이 있다면, 그중 약 98명은 흡연이 없었더라면 발생하지 않았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의미다. 기여위험도는 편평세포후두암 88.0%, 편평세포폐암 86.2%로 나타났다.


흡연이 대장암 발생에 기여하는 정도는 28.6%, 위암 50.8%, 간암 57.2%였다. 이 암들은 흡연 이외에도 많은 원인들이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다. 유전요인이 편평세포폐암 발생에 기여하는 정도는 0.4%로 극히 낮은 반면, 대장암은 7.3%, 위암은 5.1%로 유전요인의 영향이 편평세포폐암보다 각각 18.3배, 12.8배 크게 나타났다.

이선미 건강보험연구원 건강보험정책연구실장은 “연구결과, 폐암, 후두암은 여타 암종과의 비교에서도 암 발생에 흡연이 기여하는 정도가 월등히 높고, 유전요인의 영향은 극히 낮았다“며 ”이로써 흡연과 폐암, 후두암 발생 간의 인과성은 더욱 명백해졌다“라고 말했다. 공단은 이번 연구결과를 담배회사들을 대상으로 한 소송에서 주요한 근거로 활용할 계획이다.

건보공단은 2014년 4월 KT&G, 한국필립모리스, BAT코리아 등 담배회사를 상대로 약 533억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533억원은 30년·20갑년(하루 한 갑씩 20년) 이상 흡연한 뒤 폐암, 후두암을 진단받은 환자 3465명에게 공단이 지급한 급여비(진료비)다.


2020년 1심 재판부는 대상자들이 흡연에 노출된 시기와 정도, 생활 습관, 가족력 등 흡연 외의 다른 위험인자가 없다는 사실이 추가로 증명돼야 한다며 공단 패소 판결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지난 5월 최종 변론을 진행했다. 선고 기일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혜인 기자 hyein@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주 3일 10분 뉴스 완전 정복! 내 메일함에 점선면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재 뮌헨 결장
    김민재 뮌헨 결장
  2. 2정호영 웃긴 요리사
    정호영 웃긴 요리사
  3. 3권상우 유재석 속 뒤집개
    권상우 유재석 속 뒤집개
  4. 4리사 골든글로브 시상
    리사 골든글로브 시상
  5. 5김경 공천헌금 의혹
    김경 공천헌금 의혹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