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2.4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케데헌' 열풍 잇는 네이버 AI브리핑…"검색·여행·소비 한눈에"

뉴스1 손엄지 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AI 브리핑, 사용자 긍정적 반응 힘입어 연내 쿼리의 20%로 확대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와 AI 기술력'



케데헌 관련 AI 브리핑 실제 사례

케데헌 관련 AI 브리핑 실제 사례


(서울=뉴스1) 손엄지 기자 =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가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굿즈와 한국 음식도 인기를 끌고 있다.

배경으로 등장한 서울 명소들을 성지순례 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도 이어지고 있다. 온라인 콘텐츠에서 시작된 관심이 여행과 소비로 이어지자 네이버 인공지능(AI)브리핑도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관련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11일 네이버 검색에서 케데헌 관련 '서울 명소'부터 줄거리, 혼문 뜻, 김밥, 국밥, OST 등을 검색하면 요약된 핵심 정보와 출처 문서, 관련 질문 등을 'AI 브리핑'으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지난 3월 출시된 네이버 AI 브리핑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따라 핵심적인 정보들을 보기 쉽게 요약하고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검색 서비스다.

AI 브리핑은 출시 이후 7월 기준 전체 통합검색 질의의 약 8%까지 커버리지가 확대됐고, 월간 3000만 명이 사용하는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 국립중앙박물관 관련 AI 브리핑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 국립중앙박물관 관련 AI 브리핑


최근 케데현 열풍으로 애니메이션 속에 등장한 전통문화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립중앙박물관은 전 세계 박물관 중 가장 뜨거운 곳이 됐다.


AI브리핑을 통해 국립중앙박물관의 대표 굿즈와 전시 공간 '사유의 방'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을 방문 예정이라면 네이버 AI브리핑을 통해 박물관 관련 정보와 주차 정보, 가볼 만한 근처 추천 장소 등 유용한 팁도 함께 확인 가능하다.

AI 브리핑이 제공되는 검색 결과의 경우, 기존 대비 클릭률(CTR)이 8%포인트(p) 높고, 검색 결과 체류시간도 20% 이상 늘었다.


네이버는 긍정적인 사용자 반응을 기반으로 연내 AI 브리핑의 커버리지를 2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AI브리핑이 시의성 높은 주제에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배경에는 네이버가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콘텐츠와 정교한 검색 인프라가 있다.

네이버는 블로그, 카페 등 압도적인 규모의 이용자제작콘텐츠(UGC)와 쇼핑, 플레이스 등 다양한 비즈니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관심사와 취향을 정밀하게 분석한다. 여기에 AI 기술을 더해 검색 품질과 추천 기능을 지속 고도화하고 있다.


2023년 대비 블로그 글 수는 20% 이상 증가했고, 전체 블로그 창작자 중 60% 이상이 1030세대다. 네이버의 연간 UGC 생산량은 글로벌 플랫폼인 레딧(Reddit) 대비 1.4배다.

네이버는 창작자의 콘텐츠 노출과 보상 프로그램을 강화하며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창작자들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 "AI브리핑은 엔터 분야에서도 콘텐츠 시청, 검색, 탐색, 방문까지 그 여정을 더욱 편리하고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AI 검색 행태 이해와 AI 기술 적용 노하우를 바탕으로 네이버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AI 에이젠트(비서)'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e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고우림 김연아 편스토랑
    고우림 김연아 편스토랑
  2. 2저스트 메이크업
    저스트 메이크업
  3. 3안영준 워니 활약
    안영준 워니 활약
  4. 4이재명 대통령
    이재명 대통령
  5. 5이천수 사기 피소 합의
    이천수 사기 피소 합의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