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12.4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AI로 나눔의집 돌아온 김순덕 할머니 "일본 사죄 보고 싶어"

연합뉴스 최종호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기림의 날' 앞두고 기념행사…김동연 "모든 책임 다해나갈 것"
(경기광주=연합뉴스) 최종호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8월 14일)'을 앞둔 9일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나눔의집에서 기념식 및 기림문화제가 열렸다.

AI로 복원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경기 광주=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9일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집에서 열린 '2025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서 AI 기술로 복원된 김순덕 할머니가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2025.8.9 xanadu@yna.co.kr

AI로 복원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
(경기 광주=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9일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집에서 열린 '2025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서 AI 기술로 복원된 김순덕 할머니가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2025.8.9 xanadu@yna.co.kr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은 1991년 고 김학순(1924∼1997) 할머니가 최초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사실을 공개 증언한 날로, 2017년 국가 기념일로 지정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소병훈·안태준, 국민의힘 송석준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김 지사는 기념사에서 "경기도는 우리 곁을 먼저 떠나신 어르신들, 본명조차 기록되지 않은 채 사라진 많은 피해자분을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일깨운 역사의 증언자로 기억하고자 한다"며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이 온전히 회복되는 그날까지 주어진 모든 책임을 다해나가겠다"고 했다.

나눔의집 대표 세영스님은 "오늘 우리는 그 뜻을 이어가고자 이 자리에 모였다"며 "나눔의집은 앞으로도 피해자의 명예 회복과 올바른 역사 전승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환영사 했다.

올해 기념식은 '다시 만난 나비, 세계가 하나로'를 주제로 열렸으며 고 박옥선·이옥선 할머니 흉상제막식, 문화공연 등이 이어졌다.


고인이 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기억하며(경기 광주=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9일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집에서 열린 '2025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서 참석 학생들이 고인이 된 할머니들의 흉상을 살펴보고 있다. 2025.8.9 xanadu@yna.co.kr

고인이 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기억하며
(경기 광주=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9일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집에서 열린 '2025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서 참석 학생들이 고인이 된 할머니들의 흉상을 살펴보고 있다. 2025.8.9 xanadu@yna.co.kr


특히 경기도는 고 김순덕 할머니의 생전 모습을 인공지능(AI) 기술로 복원해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도록 한 '디지털휴먼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김 지사가 "할머니들의 어떤 꿈을 가장 먼저 이뤄드리도록 노력하면 좋을까요?"라고 묻자 김순덕 할머니의 AI 디지털휴먼은 "글쎄, 마음 같아서는 당장 고향에 묻히고 싶지만 일본 정부가 진심으로 사죄하는 모습을 보는 게 마지막 소원"이라고 답했다.

지난 5월 이옥선 할머니가 세상을 떠나면서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는 6명으로 줄었다.


이옥선 할머니를 마지막으로 나눔의집에 거주하는 위안부 피해자는 한 명도 없는 상태다.


zorb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고우림 김연아 편스토랑
    고우림 김연아 편스토랑
  2. 2저스트 메이크업
    저스트 메이크업
  3. 3안영준 워니 활약
    안영준 워니 활약
  4. 4이재명 대통령
    이재명 대통령
  5. 5이천수 사기 피소 합의
    이천수 사기 피소 합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