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美, 스위스 골드바에 39% 관세…금 시장 패닉

더팩트
원문보기

"미국 내 금 수급 어려워질 것"

미국이 스위스 주요 수출 상품인 1kg과 100온스 골드바에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더팩트 DB.

미국이 스위스 주요 수출 상품인 1kg과 100온스 골드바에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더팩트 DB.


[더팩트 | 공미나 기자] 미국이 스위스의 주요 수출 상품인 골드바에 39%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며 글로벌 금 현물 시장이 큰 혼란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국 세관국경보호청(CBP)은 지난 7월 31일 문서를 통해 1㎏과 100온스(약 3.1kg) 금괴를 관세 부과 대상으로 분류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규격은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거래되는 형태다. 스위스가 미국에 수출하는 금괴 대부분이 여기에 해당한다.

스위스는 미국으로부터 39%의 상호관세를 부과받아 비상이 걸린 상태다. 골드바는 이전까지 면세 품목으로 분류됐지만 관세 대상으로 명시되면서 관련 업계가 패닉에 빠졌다.

스위스는 지난 6월까지 12개월간 미국에 약 615억달러(약 85조4727억원)어치 금을 수출했다. 관세율 39%이 적용 경우 최대 240억달러(약 33조3552억원)의 관세가 부과될 것으로 추산된다.

일부 스위스 정제업체들은 관세 부담과 규정 해석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미국 수출을 일시 중단하거나 물량을 줄인 것으로 알려졌다.


크리스토프 빌트 스위스 귀금속 제조 및 유통업체 협회 회장은 "이번 관세 부과가 스위스와 미국 간 금 무역에 타격을 입혔다"며 "관세로 인해 미국 내 금 수급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mnm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피식대학 아기맹수 논란
    피식대학 아기맹수 논란
  2. 2뉴진스 다니엘 심경
    뉴진스 다니엘 심경
  3. 3시내버스 파업 택시대란
    시내버스 파업 택시대란
  4. 4김상식 매직 베트남 8강
    김상식 매직 베트남 8강
  5. 5강성연 열애 고백
    강성연 열애 고백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