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문재인, 정청래 만나 "내년 지방선거 잘해달라"...조국 사면 얘기 없었다

머니투데이 경남(양산)=이승주기자
원문보기
[the300] 문재인 "부울경 매우 고무적, TK 변화도 기대"

(양산=뉴스1) 윤일지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예방한 뒤 문 전 대통령과 사저를 나서고 있다. 2025.8.7/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양산=뉴스1) 윤일지 기자

(양산=뉴스1) 윤일지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예방한 뒤 문 전 대통령과 사저를 나서고 있다. 2025.8.7/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양산=뉴스1) 윤일지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를 만나 "내년 지선(지방선거)까지 잘해주셨으면 좋겠다"며 "특히 부울경(부산·울산·경남)이 매우 고무적이다. 잘하면 TK(대구·경북) 변화도 있을 수 있겠다. 잘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에 대한 사면이나 검찰개혁 관련해서는 따로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 대표는 당 지도부와 함께 7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 위치한 문 전 대통령 사저를 예방했다. 이들은 약 1시간 동안 비공개 대화를 나눴으며 사저 문밖 너머로 웃음소리가 들릴 만큼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

권향엽 대변인은 이날 일정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문 전 대통령은 '이번에 안정적으로 정권을 출범시켜서 여러 개혁 과제들을 해낼 수 있을 것 같다. 잘해주시라'고 (정 대표에게) 부탁하셨다. 특히 '내년 지선까지 잘해주셨으면 좋겠다'고 하셨다"며 "정 대표는 문 전 대통령에게 '앞으로 어려울 때 자주 연락드리겠다. 가르쳐주시라'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이어 "전날 민주당이 국가보훈정책특별위원회 만든 것처럼 정 대표는 '보훈 사업을 잘하겠다'는 말씀과 함께 '민주주의와 평화는 경제 발전의 토양이다. 문 전 대통령이 계셨을 때는 평양에 다녀오시고 그러면서 남북 교류 협력을 했었는데, 지난 3년간 토양이 많이 무너진 것 같아서 아쉽다. 그런 부분을 잘 복원해야 한다'고 강조하셨다"고 말했다.

한편 문 전 대통령이 최근 우상호 정무수석을 만나 조 전 대표의 사면을 건의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오는 8·15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에 조 전 대표가 포함될지 여부가 주목받는 가운데 이날 예방 자리에선 관련 내용이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권 대변인은 "사면에 대한 언급이 일절 없었다. 두 분 다 전혀 말씀 없으셨다"고 선을 그었다.

또 '검찰개혁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권 대변인은 "이재명 정부가 국민의 높은 지지를 받고 출범했기 때문에 개혁 과제를 잘 해낼 수 있겠다는 수준의 대화가 나왔다. 검찰개혁이나 언론개혁 등 구체적인 이야기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당시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평산마을을 찾아 문 전 대통령을 예방했을 때 이 대표는 문 전 대통령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정치적으로, 법리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정치 탄압"이라고 말했고, 이에 문 전 대통령은 "고맙게 생각한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었다. 정 대표는 현재 '3대 개혁'(검찰·언론·사법) 신속 추진을 약속하고, 당내 '국민주권 검찰정상화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검찰개혁에 속도를 높이는 중이다.

경남(양산)=이승주 기자 gree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영대 당선 무효
    신영대 당선 무효
  2. 2구혜선 카이스트 석사 졸업
    구혜선 카이스트 석사 졸업
  3. 3김상수 롯데 잔류
    김상수 롯데 잔류
  4. 4손흥민 올해의 팀
    손흥민 올해의 팀
  5. 5김혜경 여사 K뷰티
    김혜경 여사 K뷰티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