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3.6 °
JTBC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관세로 돈 번다" 자랑에도…미국 경제 '경고음' 왜

JTBC
원문보기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막대한 돈을 벌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효과에 대해 연일 부풀리고 있지만 미국의 경제 지표는 좀 다른 방향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관세 여파로 경기는 둔화되는데 물가는 오르는 스테그플레이션에 대한 경고음이 커지고 있습니다.

워싱턴 정강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2028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관련 서명식에서도, 관세 성과를 과시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우리가 (관세로) 막대한 돈을 벌어들이고 있어서, 미국 국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또 다른 인터뷰에선 한국과의 관세 합의와 관련해 다소 과장된 주장도 펼쳤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CNBC' 인터뷰) : 한국이 열리면 엄청난 비즈니스가 될 겁니다. 지금까지 폐쇄적인 나라였지만 이제 우리는 한국에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미FTA로 이미 자동차 시장이 열려있는데도 안전 기준을 완화한 걸 내세워 닫혔던 시장을 개방했다고 주장한 겁니다.


트럼프는 관세 수입이 늘어난 걸 최대 치적으로 앞세우고 있습니다.

미국은 지난달에만 관세 수입이 290억 달러, 우리 돈 40조 원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늘어난 관세 수입은 역으로 소비자 가격 부담을 키우고, 결국 고용 심리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 지난달 서비스업 구매자 관리지수, PMI는 6월보다 0.7포인트 하락한 50.1로 집계됐습니다.

PMI가 기준인 50을 넘기면 경기 확장, 50 미만이면 경기 위축 국면으로 풀이됩니다.

이 때문에 전반적인 경제 흐름이 경기 침체 속 물가 상승을 뜻하는 '스태그플레이션'을 향하고 있단 지적도 나옵니다.

[그레고리 멘큐/하버드대 경제학 교수 : 현재 관세는 경기 둔화와 인플레이션 상승을 동시에 유발하는 스태그플레이션으로 경제를 밀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월가에선 미·중 관세 유예가 오는 11일 만료되는 만큼, 중국과의 협상 결과에 따라, 경기 둔화 우려가 더 커질 수 있다는 경고음도 나오고 있습니다.

[화면출처 유튜브 'WhiteHouse' 'CNBCtelevision' 'CNN']

[영상취재 문진욱 영상편집 류효정]

정강현 특파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세호 조폭 연루설
    조세호 조폭 연루설
  2. 2쿠팡 집단 소송
    쿠팡 집단 소송
  3. 3황희찬 벤치 울버햄튼
    황희찬 벤치 울버햄튼
  4. 4서현 꿈이엔티 전속계약
    서현 꿈이엔티 전속계약
  5. 5박나래 갑질 논란
    박나래 갑질 논란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