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딥시크에 자극받은 오픈AI, 오픈소스 시장 참전 본격화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원문보기
6년 만에 개방형 모델 2개 전격 공개…GPT-2 이후 처음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인간의 추론 과정을 모방하는 무료 인공지능(AI) 모델을 '오픈 웨이트' 방식으로 공개했다. 이에 따라 개인, 기업, 정부 기관 등은 오픈AI의 신규 모델을 각자의 목적에 맞춰 직접 조정하고 활용할 수 있다.

오픈AI는 5일(현지시간) 'GPT-oss-120b'와 'GPT-oss-20b'를 AI 소프트웨어 호스팅 플랫폼 허깅페이스에 올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GPT-oss-120b는 80기가바이트(GB) 그래픽처리장치(GPU) 1개로 구동 가능하다. GPT-oss-20b는 메모리 16GB가 장착된 일반 노트북에서도 작동할 만큼 경량화됐다. 비교적 소형이지만 효율성이 높다는 게 강점이다.

특히 GPT-oss-120b와 GPT-oss-20b는 메타의 '라마'와 유사한 오픈 웨이트 모델이다. 오픈 웨이트 모델은 사용자가 모델의 가중치(모델이 학습한 핵심 값)를 직접 내려받아 개인 컴퓨터에서 실행하거나 맞춤형으로 조정할 수 있다.

오픈AI가 이러한 오픈형 모델을 내놓은 것은 초창기 챗GPT 기반이 된 'GPT-2'를 선보인 2019년 이후 처음이다. 그동안 오픈AI는 사용자 수정이 불가능하며 기술적 기반 정보도 제한적으로 공개하는 폐쇄형 모델 시스템을 고수해왔다.

회사의 이번 방침은 중국 AI 스타트업 '딥시크'를 의식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딥시크는 올해 초 누구나 쓸 수 있는 저비용·고성능 AI 모델 'R1'을 무료로 공개하며 전 세계 주목을 받았다.

이에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오픈 웨이트 공개를 논의 중이라며 오픈소스 전략을 새롭게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2. 2이민성호 레바논
    이민성호 레바논
  3. 3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4. 4데이앤나잇 이순재
    데이앤나잇 이순재
  5. 5이란 안보 레드라인
    이란 안보 레드라인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