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민주, 자진 탈당 이춘석 '제명'…정청래표 기강잡기

뉴스핌
원문보기


[서울=뉴스핌] 배정원 기자 = 자진 탈당으로 당내 징계를 회피하려던 이춘석 의원에 대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명 결정을 내리며 기강잡기에 나섰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본회의에서 보좌진 명의로 된 계좌로 주식을 거래하는 모습이 언론 카메라에 포착되며 주식 차명거래 의혹이 불거진 이 의원은 전날 자진 탈당하고 법사위원장직을 사퇴했다.

당초 민주당은 이 의원에 대한 자체 조사를 진행 중이었는데, 이 의원이 자진 탈당하면서 더 이상 당내 조사나 징계 등을 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날 오전 정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대표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추후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기강을 확실하게 잡도록 하겠다"며 당규에 따라 이 의원을 당에서 제명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5.08.04 pangbin@newspim.com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5.08.04 pangbin@newspim.com


민주당 당규 제18조에는 '징계를 회피할 목적으로 징계 혐의자가 탈당하는 경우 각급 윤리심판원은 제명에 해당하는 징계 처분을 결정할 수 있다'는 규정이 있다. 제19조에는 '윤리심판원은 탈당한 자에 대해서도 징계 사유의 해당 여부와 징계 시효의 완성 여부를 조사할 수 있다'고 명시돼있다.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정 대표의 당선 일성은 보좌진 갑질 의혹의 강선우 의원에 대한 감싸기였다"며 "왜 이춘석 의원에 대해서는 비도 안 맞아주고, 울타리도 쳐주지 않는 것인가"라며 정 대표를 향해 공세를 펼쳤다.


그러나 최근 취임한 정 대표 입장에서는 보좌진 갑질 의혹보다 주식시장 내 불공정 거래를 엄단하겠다는 정부 기조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국회의원 주식 차명거래 의혹이 더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코스피 5000 시대'를 공언한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6월 11일 한국거래소를 찾아 "대한민국 주식시장에서 장난치다가는 패가망신한다는 걸 확실하게 보여주는 첫날로 삼겠다"며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해 엄단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또 최근 대주주 양도소득세 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의 세제 개편안이 발표된 이후 주가가 급락하면서 여론이 악화되자 당대표로서 논란을 잠재울 강력한 결단이 불가피했을 것으로 보인다.


당의 제명 결정에 따라 이 의원은 앞으로 복당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박수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 의원의 복당 가능성은 차단된 것인가' 묻는 취재진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박 대변인은 "제명은 이번 문제에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당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조치고, 국민적 눈높이에서 할 수 있는 최고의 의지 표명"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경찰도 이 의원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전날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금융실명법 위반 혐의로 이 의원을, 이 의원이 사용한 주식 계좌의 명의자인 보좌관 차모 씨를 방조 혐의로 입건했다.


이 의원은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수사에 성실히 임하고, 반성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갖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차명으로 주식을 거래했다는 의혹을 받는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무제한 토론 종결의 건에 대한 투표를 하고 있다. 2025.08.05 pangbin@newspim.com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차명으로 주식을 거래했다는 의혹을 받는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무제한 토론 종결의 건에 대한 투표를 하고 있다. 2025.08.05 pangbin@newspim.com


jeongwon1026@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수사 외압 의혹
    쿠팡 수사 외압 의혹
  2. 2김준호 김지민 각방
    김준호 김지민 각방
  3. 3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4. 4불가리코리아 압수수색
    불가리코리아 압수수색
  5. 5이이경 하차
    이이경 하차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