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인생 2막 펼친다…中企 성장둔화 돌파구된 시니어 사업

이데일리 김응태
원문보기
HR업계, 시니어 전용 채용·창업 서비스 출시
중장년층 경제활동 반경 확대 영향
중소기업, 시니어 채용으로 인력 공백 해소
시니어 대상 교육 서비스도 확충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중소기업의 중장년(시니어)층에 대한 애정이 깊어지고 있다. 시니어 층을 대상으로 신사업을 전개할 뿐만 아니라 시니어 직원 채용을 통해 인력 공백 문제도 해소하고 있다. 출산율 하락과 인구 감소에 따라 시니어들의 경제활동 참여 기간이 연장되고 활동 반경이 넓어지고 있어서다. 업체들은 하반기에도 시니어 관련 사업을 다각화하면서 실적 개선에 주력한다는 전략이다.

중장년 일자리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채용공고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김태형 기자)

중장년 일자리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채용공고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김태형 기자)


5일 업계에 따르면 인적자원(HR) 기업 사람인(143240)은 이달 중순 5060세대 중장년층을 위한 일자리 매칭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인다. 해당 플랫폼은 단순하게 구인·구직 공고 뿐만 아니라 시니어에 특화한 역량검사를 통해 적성과 역량에 부합하는 일자리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중장년층의 창업 지원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도 내놓는다.

잡코리아의 자회사 알바몬에서는 ‘장년알바 채용관’을 운영 중이다. 장년 특화 재취업관에는 요양보호사·간호조무사, 바리스타, 경비원, 내선 전기공 등의 직원 채용 공고 정보를 세분화해서 제공하고 있다. 현재 장년이 지원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 공고는 현재 1만 4156건으로 집계됐다. 생산·품질검사 관련 아르바이트 공고가 8416건으로 가장 많으며 △서빙·주방 1503건 △운전·배달 1808건 △매장관리 1050건 등이 뒤를 잇는다.

HR 업계에서 중장년 채용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은 출산율 하락과 인구 감소 현상이 심화하면서 중장년층이 경제활동 주체로서 영향력이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60세 이상 인구의 경제활동참가율은 49.2%를 기록했다. 15~29세 청년층 경제활동참가율(48.6%)을 웃돈다.

중장년층 업무 경험을 활용하고 인력 공백을 막기 위한 중소기업의 채용 시도가 확산하고 있다.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기업 영림원소프트랩(060850)은 중장년층 시니어 컨설턴트를 채용해 인력으로 활용하고 있다. 정보기술(IT) 분야에 종사한 뒤 퇴직한 40~55세를 대상으로 ERP 관련 연수 과정을 수료하면 개발자 등으로 채용한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7기까지 시니어 컨설턴트를 모집해 채용을 진행했다”며 “현장 경험이 있는 시니어 직원을 교육해 현장에 투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장년층의 활동 반경이 커지면서 교육시장 역시 시니어를 겨냥한 서비스도 늘어나고 있다.

대교(019680)는 지난 2022년 시니어사업 브랜드 ‘대교뉴이프’를 선보인 뒤 이듬해 독립법인으로 분리하며 사업을 본격 확장하고 있다. 대교뉴이프는 요양보호사, 시니어 인지놀이 지도사 등의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전개 중이며 장기요양보험 및 시니어 인지케어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시니어 인지 콘텐츠 기반 그룹수업도 선보일 계획이다.

교원은 시니어 대상 학습 서비스 ‘구몬 액티브라이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구몬 액티브라이프는 50세 이상 고객이 가입할 수 있는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영어, 국어, 수학 등의 교과목을 학습할 수 있다.

교원 관계자는 “구몬 액티브라이프는 기존 학생들이 공부하던 과목을 2개씩 패키지로 묶어 시니어가 학습할 수 있는 서비스”라며 “서비스 출시 1년이 지난 현재 지속적으로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의혹 해명
    김병기 의혹 해명
  2. 2평양 무인기 의혹 재판부 기피신청
    평양 무인기 의혹 재판부 기피신청
  3. 3케데헌 골든글로브 2관왕
    케데헌 골든글로브 2관왕
  4. 4트럼프 베네수엘라
    트럼프 베네수엘라
  5. 5이태훈 LIV 골프
    이태훈 LIV 골프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