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7 °
SBS 언론사 이미지

김건희 조사 전 '줄소환'…'삼부토건 주가 조작' 구속기소

SBS 백운 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김건희 여사에 대한 첫 공개 소환을 앞둔 김건희 특검팀은 여러 갈래로 펼쳐진 혐의를 다지는 작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장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백운 기자, 오늘(4일) 공천 개입 의혹 중심에 있는 김영선 전 의원이 조사를 받았죠?

<기자>

네, 특검팀은 오늘 오전 9시쯤 김영선 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습니다.

김 전 의원은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 개입 의혹 관련 핵심 인물입니다.


김 여사는 지난 2022년 대선에서 명태균 씨에게 무상 여론조사를 받은 대가로 같은 해 보궐선거에서 김 전 의원 공천에 개입했단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김 전 의원은 지난해 총선을 앞두곤 김 여사가 김상민 전 부장검사의 당선을 지원하면 공기업 사장 등의 자리를 주겠다고 제안했다는 주장도 해왔습니다.

한편 이른바 '집사 게이트'와 관련해서는 김예성 씨 회사에 부당 투자한 혐의로 조현상 HS효성 부회장이 오늘 조사를 받았습니다.


<앵커>

특검이 또, 수사 개시 이후에 처음으로 기소를 하지 않았습니까, 누구누구죠?

<기자>


네, 특검팀은 삼부토건 주가 조작 의혹과 관련해 지난 1일 이일준 회장과 이응근 전 대표를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기소했습니다.

수사 개시 이후 첫 기소 사례입니다.

이들은 지난 2023년 5월부터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에 참석한 뒤 현지 기업과 업무 협약을 맺었다는 허위 보도자료 등으로 주가를 올려 부당 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특검팀은 오늘 박진 전 외교부 장관도 참고인으로 소환했는데, 윤 전 대통령 부부가 재건 포럼 2개월 뒤 해외 순방 중 우크라이나를 깜짝 방문한 것과 주가 조작 의혹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지 조사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이상학, 영상편집 : 전민규)

백운 기자 cloud@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엔비디아 중국 수출
    엔비디아 중국 수출
  2. 2손흥민 벽화
    손흥민 벽화
  3. 3쿠팡 미국 소송
    쿠팡 미국 소송
  4. 4공효진 가스라이팅
    공효진 가스라이팅
  5. 5이금희 싱글라이프
    이금희 싱글라이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