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츠서울 언론사 이미지

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다운로드 평균 1.5배 증가

스포츠서울
원문보기
NIA 주관 와이파이 7 시범 서비스 5월부터 운영
서울·경기 버스 100대
보안성 강화·신기술 검증…공공 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 추진

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 와이파이 7(WiFi-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 | SK텔레콤

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 와이파이 7(WiFi-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 | SK텔레콤



[스포츠서울 | 표권향 기자] 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 와이파이 7(WiFi-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AP, 무선 인증 및 데이터 전송을 통해 와이파이 지원 장치와 네트워크를 연결해주는 장비)를 기존 버스공공와이파이 임차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이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 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 이달 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시범 서비스 운영 중간 점검 결과, 최초 설치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된 것으로 분석됐다.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다. 지난 5월 한 달간 동일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MB와 36만5211MB로 측정됐다.

와이파이 6 vs 6E vs 7 주요 특징 비교. 사진 | SK텔레콤

와이파이 6 vs 6E vs 7 주요 특징 비교. 사진 | SK텔레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이 단축된다. 우선 와이파이 7은 2.4GHz, 5GHz, 6GHz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도록 해준다. 대역폭(채널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MHz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난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다. 와이파이 6·6E는 1024QAM을 지원하는데, 와이파이 7은 4096QAM까지 지원한다.

안정성도 강화된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된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Public WiFi Free)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한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Public WiFi Secure)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을 도입한다.


SKT는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향후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SKT 김일영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며 “앞으로도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gioia@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정몽규 축구협회 신뢰 회복
    정몽규 축구협회 신뢰 회복
  2. 2송도순 별세
    송도순 별세
  3. 3양광준 내연녀 살해
    양광준 내연녀 살해
  4. 4오세훈 범보수 대통합
    오세훈 범보수 대통합
  5. 5김정은 내부 결속
    김정은 내부 결속

스포츠서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