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金총리, 이태원참사 추모위 개최…"새롭고 안전한 대한민국 세우는 출발점"

아주경제 최윤선 기자
원문보기
"더 튼튼한 제도 통해 안전한, 책임지는, 공감하는 공동체로 가도록 노력"
김민석 국무총리가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추모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민석 국무총리가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추모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민석 국무총리는 "새롭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세우는 출발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10·29 이태원참사 희생자 추모위원회를 주재하고 "더 튼튼한 제도를 통해 안전한, 책임지는, 공감하는 공동체로 가도록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우리 사회가 (10·29 이태원참사 이후) 여러 노력을 해왔지만, 마음을 표현하거나 유가족 관련자가 함께 마음을 나누는 문제와 관련해 경우에 따라서는 폄훼하기도 했다"며 "사회 곳곳에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 사회를 바꿔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가 참사 이후 밀집사고 예방대책이라든가 인파관리 지침 등 여러 제도 정비를 해왔으나, 제도 정비만으로 그날의 책임이 끝났다고 이야기할 수 없다는 차원에서 계속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아울러 김 총리는 이날 추모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된 이들을 향해 "유가족 추천으로 함께해줬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스스로 구현하고 있다"며 "진실을 기록으로 남겨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게 하지 말자는 유가족의 염원을 담아 일을 맡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오늘을 계기로 가족과 친구를 잃은 유가족 여러분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아주경제=최윤선 기자 solarchoi@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 추진
    통일교 특검 추진
  2. 2이준호 캐셔로
    이준호 캐셔로
  3. 3박근형 이순재
    박근형 이순재
  4. 4정진웅 검사 견책
    정진웅 검사 견책
  5. 5몬스타엑스 주헌 무하마드 알리
    몬스타엑스 주헌 무하마드 알리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